무역전쟁에도 중국기업들 뉴욕증시 상장 '러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10-04 11:1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올 들어서만 美 증시 IPO로 8.35조원 자금 조달

  • 中 스타트업 장기적 수익 기대감 높아…뉴욕증시도 강세장

지난 9월 12일(현지시각)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서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가 상장했다. [사진=EPA연합뉴스]


미·중 무역갈등이 나날이 고조되는 속에서도 중국 기업들의 미국증시 상장이 잇따르고 있다. 미국 투자자들도 장기적인 수익성을 보고 중국기업의 기업공개(IPO)에 투자하고 있다는 분석이다.

4일(현지시각) 블룸버그 통신에 따르면 올해 미국 증권거래소에서만 중국기업들이 IPO를 통해 모두 74억 달러(약 8조3500억원)어치 자금을 조달했다. 이는 지난 한 해 중국기업 IPO 규모인 39억 달러의 두 배 가까운 수준이다.

글로벌 기업공개(IPO) 투자 자문사인 르네상스캐피탈에 따르면 올 3분기에만 중국기업 10곳이 미국 증시에서 IPO를 통해 33억 달러를 조달했다. 이는 분기 기준으로는 4년 래 최대 규모다. 올 1~3분기로 보면 모두 23개 중국 기업이 미국 증시에 상장했으며, 이는 2010년부터 지난해까지 IPO 숫자를 모두 합친 것보다도 많다.

당장 중국 최대 음악 스트리밍 기업 텐센트뮤직(騰訊音樂·TME)이 미국 증시에서 최대 1조 원이 넘는 기업공개(IPO)를 진행한다. 텐센트뮤직은 앞서 2일 미국증권거래위원회(SEC)에 제출한 상장신청서에서 최대 10억 달러(약 1조1200억원)의 자금을 조달하겠다고 공식 발표했다.

앞서 지난 달 27, 28일에도 중국 온라인영어교육업체 류리숴(流利說·LAIX)와 키보드앱으로 잘 알려진 중국 모바일앱 추바오(觸寶·쿠텍)가 연달아 미국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했다. 두 기업이 IPO로 조달한 자금을 합치면 모두 1억2400만 달러다.

텐센트가 투자한 중국 전기차 스타트업 니오(蔚來, 웨이라이), 중국 중고차 전자상거래 플랫폼 유신(優信), 중국 신흥 전자상거래기업 핀둬둬(拼多多)도 올해 미국 증시에 상장한 대표적인 중국 기업이다. 

홍콩사우스차이나모닝포스트(SCMP)는 미·중 무역전쟁으로 양국간 갈등이 고조되는 가운데서도 중국기업 IPO가 미국 투자자들의 환영을 받고 있다고 설명했다.

심지어 제이 리터 플로리다대 재정학 교수 집계에 따르면 올 들어 현재까지 미국증시에서 IPO를 진행한 중국 기업 3곳 중 2곳은 적자기업이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미국 투자자들은 미·중 양국간 지정학적 갈등을 넘어서 중국에 대해 장기적으로 수익을 거둘 수 있다고 기대하는 것이란 해석이 나온다.

무역전쟁 속에서도 강세장을 이어가는 뉴욕증시도 투자자들의 자신감을 북돋고 있다. 글로벌 자산운용사 블랙록의 수석투자 전략가 리처드 터닐은 "나날이 고조되는 미·중 무역갈등이 주요 리스크이지만, 대부분의 리스크는 이미 주가에 반영됐다"고 분석했다. 또 그는 관세 부과에 따른 비용 증가가 기업에 타격이 될 수 있지만 중국 내수시장에 집중하는 기업에 미치는 영향은 비교적 적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미국 증시에 상장한 중국 기업들의 주가가 시장의 기대를 못 미치기도 한다. 지난 달 12일 뉴욕증권거래소에 상장한 니오 주가는 지난 3일(현지시각) 종가 기준 6.3달러로, 공모가(6.26달러)를 간신히 웃돌았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