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인도판 리먼 사태를 막아라'..인도 정부 IL&FS 통제권 인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10-02 15:2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IL&FS 디폴트 사태에 인도 증시도 휘청

  • 인도 정부, 위기 확산 막기 위해 안간힘

[사진=로이터/연합]


인도 정부가 인프라 투자회사인 IL&FS(Infrastructure Leasing & Financial Services)의 연이은 디폴트에 회사의 통제권을 넘겨받고 경영진에 대한 조사에 착수했다. ‘인도판 리먼 브라더스 사태’를 막기 위한 조치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의 보도에 따르면 아시아 3대 인도 경제에서 최대 인프라 프로젝트 투자회사 중 하나인 IL&FS는 올해 여름만 해도 가장 신용등급이 가장 높은 우량 기업이었다. 그러나 갑자기 상황이 악화됐고 몇 달 만에 신용등급은 정크 등급까지 굴러떨어졌다.

지난 주말 IL&FS는 추가 대출을 받고 주식과 자산을 매각해 60억 달러 자금을 확보함으로써 부채의 상환을 시작하겠다는 계획을 발표했다. 

그러나 개선의 여지가 낮다는 판단에 인도 금융당국은 직접 나서기로 했다. 1일(현지시간) 인도 정부는 국가회사법조사위원회(NCLT)의 판결에 따라 IL&FS 이사회의 권한을 넘겨받기로 했다. 인도 회사법은 국가의 이익에 부합한다는고 판단될 때 정부가 기업을 관리할 수 있도록 한다. 

인도 정부는 1일 기자회견을 통해 “IL&FS의 재무제표에 따르면 회사는 수년 동안 막대한 손실을 입었고 의문스러운 향후 매출 분류로 인해 악화된 상황이 가려져왔다"고 지적하면서, "중대사기수사실(SFIO)이 회사 경영진에 대한 조사를 진행할 것"이라고 밝혔다.

IL&FS는 도로, 발전소 등과 같은 장기 인프라 프로젝트에 투자했으나 투자에 따른 수익이 지연되면서 단기 부채를 상환하지 못하는 처지에 이르렀다. 금리 인상과 위험 회피 분위기가 겹치면서 채권의 만기 연장도 여의치 않았다. 인도는 루피 가치 하락을 막기 위해 올해 금리를 두 차례 인상했다. 

정부의 기업 통제권 인수는 IL&FS의 디폴트 사태가 금융시스템 전반으로 퍼지는 것을 막기 위한 것이라고 니혼게이자이는 풀이했다. IL&FS의 부채에 노출된 업체는 은행에서 보험회사, 뮤추얼 펀드 회사까지 다양하다.

최근 IL&FS와 연관된 회사들이 주가가 폭락하면서 정부의 위기감은 더 커졌다. 인도 증시의 벤치마크 지수인 BSE센섹스지수는 8월 말 고점 대비 10% 가까이 미끄러졌다. 그러나 IL&FS의 불확실성이 계속되면서 당분간 채권 시장과 비은행권 금융주들의 하방 압력을 계속될 것으로 매체는 전망했다.

기업 턴어라운드 자문회사인 브레스콘 창립자 니르말 강왈은 WSJ에 “금융 시스템에 부수적인 피해가 돌아갈 수 있다”면서 “위기 상황이다. 적극적으로 억제될 필요가 있다”고 강조했다.

한편 IL&FS 디폴트 사태는 인도 금융계에서 악성 채무에 대한 우려를 다시 키우고 있다. 현재 인도 은행들이 보유한 악성 자산 규모는 1500억 달러에 육박하는 것으로 추산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