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LOBAL VIEWS 아주경제 - 아주 잘 정리된 디지털리더 경제신문

검색
5개국어 서비스
실시간속보

[기고]신중년과정 “전기기능사 자격증” 인기…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교학처장 이익환

박흥서 기자입력 : 2018-09-13 07:58수정 : 2018-09-13 07:58
아파트전기관리원 취업... 중장년층 “제2인생” 준비에 최고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교학처장 이익환[사진=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3년 전까지 국내 주요 은행의 지점장으로 근무하다 직장을 떠난 김OO 씨(60세) 정년퇴직 후 제2의 인생을 설계해오던 그는 요즘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을 위해 인천시 미추홀구에 위치한 한국폴리텍대학 남인천캠퍼스 스마트전기과에서 시퀀스제어 실습에 전념하고 있다.

지난 8월 13일 학과에 입학 후 한 달 동안 준비해온 ‘전기기능사’ 필기시험에 합격하고 2차 실기시험을 위해 전동기 제어 관련 교육을 받고 있다.
 
김 씨는 퇴직은 했지만 아직도 일할 수 있는 나이기에 이곳 저곳 재취업의 문을 두드려 받지만 마땅히 일할 곳 없는 백수로 생활하다가 우연한 기회에 신중년특화과정 교육생을 모집한다는 광고를 보고 남인천캠퍼스를 방문했고, 중장년 실업자을 대상으로 국비로 재취업 교육을 시켜주는 신중년특화과정 제2기생을 모집한다는 상담을 받고 스마트전기과에 입학했다.

김 씨처럼 현재 남인천캠퍼스에서 학비전액 국비지원(숙식제공, 월20만원 수당 지급)을 받고 있는 중장년 학생은 스마트전기과(26명) 특수용접과(24명)이며, 2019학년도에 이들 학과와 함께 자동차과(25명)도 교육생을 모집할 예정이다.

회사 임원, 은행장, 교감 출신 등 다양한 경력을 가지고 있지만 퇴직 후 기회를 쉽게 잡지 못했던 분들이 아침에 일어나 어딘가 나갈 수 있다는 것으로 만족하며 기쁜 마음으로 학업에 전념하고 있다고 한다.

나도 ‘전기기능사’ 자격증이 있으면 나이와 경력이 아닌 기술로 빌딩과 아파트 전기관리원으로 취업할 수 있다는 자신감으로 가득 차 있다.

신중년특화과정(5개월) 1차로 지난 7월에 수료한 22명 중 20명이 ‘전기기능사’ 자격증을 취득하였으며 이들 중 빌딩과 아파트 전기관리원으로 13명이 취업하고 1명은 창업하여 오늘까지 63.6% 취업에 성공하였으며 자격증을 늦게 취득한 수료생도 곧 취업전선에 합류하면 늘어날 것으로 본다.

50~60대 26명 모두가 과거의 화려한 경력에 얽매이지 않고 어떠한 일이든 할 수 있다는 절박함으로 평생 마자막이 될지 모를 배움의 현장에서 오늘도 희끗희끗한 머리 날리며 ‘전기기능사’ 자격증 취득을 위해 최선을 다하고 있는 신중년특화과정 재학생 여러분께 힘찬 격려의 박수를 보낸다.

 

네티즌 의견

0개의 의견이 등록되어 있습니다.
0자 / 300자
뉴스스탠드에서 아주경제를 만나보세요