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관심 떨어진 권역외상센터, 의사 구하기 하늘의 별따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황재희 기자
입력 2018-09-04 18: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한병사 등으로 이슈 됐던 권역외상센터 여전히 인력 확보 난항

[사진=아이클릭아트]


교통사고, 추락, 자살 등 심한 외상 환자를 치료하는 권역외상센터의 의사 인력 구하기가 여전히 하늘의 별따기 수준인 것으로 나타났다.

4일 업계에 따르면, 기존에도 구하기 어려웠던 권역외상센터 전담전문의사는 여전히 채용이 어려운 상황이다. 전국에 개소한 12개 권역외상센터 중 최소 전담전문의 인력인 20명을 채운 곳은 단 한 곳도 없다.

이는 감사원이 올해 6월 발표한 ‘응급의료센터 구축 및 운영실태’만 봐도 알 수 있다.

국립중앙의료원이 감사원에 제출한 지난해 9월 기준 자료를 보면, 한 권역외상센터는 전담전문의사 기준이 28명이지만, 전담전문의 수가 6명에 불과했다. 다른 권역외상센터도 비슷한 처지다. 8명이거나 10명 내외 수준이며, 가장 많은 전담전문의사가 있는 곳이 18명이었다.

최근에는 서울지역 권역외상센터로 지정된 국립중앙의료원에서 외상외과의사 5명 중 4명이 사직하는 사태도 발생했다. 전국 권역외상센터 컨트롤타워인 국립중앙의료원 권역외상센터가 센터장을 제외하고는 전담의사가 없는 공백 상태인 것이다.

정부가 장학금을 지원해 외상외과 전문 인력을 양성하는 사업도 실효성이 떨어져 인력 확보에는 도움이 되지 않는 것으로 확인됐다.

보건복지부는 2012년부터 전체 외상외과 세부전문의 수련병원(대한외상학회 지정 34개소) 중 신청을 받아 병원 당 최대 2명의 수련의에게 1인당 연간 7000만원의 인건비를 지원하는 '외상외과 전문인력 양성 사업'을 시작했다.

그러나 해당 사업은 지원자도 미미할뿐더러, 자격증만 획득하고 권역외상센터에서 근무하는 의사는 사실상 많지 않은 것으로 나타났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전문위원실이 작성한 '2017회계연도 결산 및 예비비지출 승인의 건' 보고서에 따르면, 지난해와 올해 외상외과 세부전문의 수료인원은 총 11명이었으나, 이들 중 권역외상센터에 취업한 경우는 3명에 불과했다.

국회 보건복지위원회 소속 김상희 의원(더불어민주당)은 지난달 21일 열린 결산 전체회의에서 관련 예산은 계속해서 마련되는데 외상센터 전문의는 양성하지 못하고 있다고 복지부를 질타했다.

권역외상센터는 지난해 11월 판문점 공동경비구역(JSA)을 통해 귀순하다 총상 5~6곳을 입은 북한 병사를 아주대병원 권역외상센터장인 이국종 교수가 치료하면서 인지도가 높아졌다.

당시 북한 병사에 대한 관심도 뜨거웠지만, 운영하면 할수록 적자로 갈 수 밖에 없는 권역외상센터 운영시스템과 외상외과 의사의 고단함 등에 대한 어려움도 함께 이슈가 됐다. 이를 계기로 의료계뿐 아니라 국민 역시 이를 개선해야 한다는 목소리가 높았고, 이와 관련한 청와대 국민청원도 등장해 20만명을 넘었다.

이에 따라 청와대와 복지부 등은 권역외상센터 예산을 확대하고, 의사 지원금, 불합리한 수가 개선 등을 약속했다.

그러나 여전히 권역외상센터 인력 구하기는 난항을 겪고 있어 근본적인 해결책이 필요한 시점이다. 실제로 외과는 의사들이 기피하는 과로 전락한지 오래이며, 그 중에서도 외상외과는 더 심각하다.

복지부 관계자는 “외상센터의 경우 업무 강도 등 여러 측면에서 인력 구하기가 어려운 측면이 있다”며 “지난 3월 외상전담전문의 지원금을 20% 확대하고, 교수·정규직 정원확보 등 근무여건을 위한 제도도 마련했다. 외상 관련 인력의 경우 장기적으로 봐야 하며, 계속해서 더 검토할 것”이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