흔들리는 터키 경제, 독일이 구세주 될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세미 기자
입력 2018-08-29 11:4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독일, 경제 위기설 터키에 지원 고려 중

  • 터키발 금융위기 전염·난민 유입 급증 막기 위한 목적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사진=AP/연합]


독일이 터키에 경제 지원에 나서는 안을 고려 중이다. 최근 터키 리라화 급락세는 잦아들었지만 터키 경제가 여전히 위태한 만큼 터키 위기가 유럽까지 번지는 것을 막기 위해서다.

블룸버그와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주요 외신들은 28일(현지시간) 일제히 독일과 유럽 관리들을 인용하여 이 같이 보도했다. 

한 고위 독일 관리는 “우리는 터키 안정을 위해 노력하고 있다. 그렇게 할 수밖에 없다”고 말했다.

독일은 터키 경제 붕괴 시 유럽에 미칠 악영향을 우려하고 있다. 또한 터키 위기가 중동의 불안을 부채질할 경우 유럽으로 쏟아져 들어오는 난민이 급증할 가능성도 염두하지 않을 수 없다. 

다만 지원에 관한 논의는 아직 초기 단계이며, 논의 중인 옵션도 유럽 부채위기 당시 활용됐던 유럽 공동 구제금융에서 국영 개발은행들에 의한 프로젝트 파이낸싱까지 광범위한 것으로 전해졌다. 독일은 터키가 국제통화기금(IMF)에 의지하기를 원하지만 레제프 타이이프 에르도안 터키 대통령은 IMF 구제금융 신청 옵션은 배제한 상태다. 

독일이 지원에 나설 경우 최근 수년 동안 에르도안 대통령의 권력 강화 속에서 악화되던 양국 관계는 변곡점을 맞을 수 있다. 에르도안 대통령이 내달 28일 방독을 앞두고 있는 만큼 그 전에 미리 독일과 터키의 재무장관이 만나 지원과 관련해 결론을 내릴 가능성이 높다고 외신들은 전했다.  

WSJ는 독일이 터키를 대하는 태도는 미국과 상반된 것이라고 전했다. 이달 앞서 미국의 터키 제재로 인해 리라가 폭락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이 충격에 빠졌을 때에도 트럼프 정부는 터키에 대한 압박의 강도를 낮추지 않았다. 미국은 터키가 IMF 구제금융을 신청할 경우 거부권을 행사할 수 있다고 경고하기도 했다. 트럼프 취임 이후 이민정책, 무역, 나토 방위비 분담금, 이란 제재 등에서 이견이 두드러지는 미국과 독일의 관계는 터키 지원 여부에 따라 더 악화될 가능성도 있다고 매체는 지적했다. 그럼에도 불구하고 어떤 형태로든 터키에 대한 지원이 불가피할 것이라는 게 유럽 당국자들의 전망이다. 

한편 최근 리라 환율 변동은 다소 안정세를 찾았다. 리라는 이달 앞서 달러당 7리라를 돌파하면서 글로벌 금융시장을 충격에 빠뜨렸으나 미국과의 갈등이 수면 아래로 가라앉으면서 29일 아시아 시장에서는 6.25리라 부근에서 거래 중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