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개호 농식품부 장관, 취임 첫 일정으로 폭염피해 현장 찾아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현상철 기자
입력 2018-08-10 17:1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경남 거창군 과수‧축산농가 방문 폭염지원 대책 점검

  • 폭염 일소피해 주계약 전환 검토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사진 = 농식품부 제공]

이개호 농림축산식품부 장관이 취임 첫 일정으로 폭염 피해 현장을 찾았다.

10일 농식품부에 따르면, 이 장관은 이날 임명장을 받은 즉시 취임식도 미룬 채 경남 거창군 과수농가와 축산농가를 방문해 농업인의 애로사항을 듣고, 폭염지원 대책 추진상황을 점검했다.

이 장관은 현장에서 농가의 경영상 어려움을 최소화하기 위해 보험 가입농가에게 보험금을 조기 지급하고, 미가입농가는 복구비를 조속히 지원하겠다고 밝혔다.

피해가 심한 농가는 생계비와 고등학생 학자금, 영농자금 상환연기‧이자감면을 지원해 주기로 했다. 피해농가가 희망할 경우 ‘재해대책경영자금’을 저리로 지원한다.

또 이 장관은 현장에서 개선요구가 많은 ‘과수 봄 동상해 특약’과 ‘폭염 일소피해 특약’ 등 주계약 전환과 농가의 보험료 부담완화 방안을 적극 검토하기로 했다.

이 장관은 “농업재해보험은 선택이 아닌 필수이며, 농가는 안정적으로 영농을 하기 위해 보험에 가입해 불가항력적으로 발생하는 자연재해에 대비해야 한다”며 “폭염이 절정에 이르는 낮시간에는 농작업 자제와 함께 충분한 휴식을 취하는 등 건강에 각별히 유의해 달라”고 당부했다.

이어 “폭염 피해 상황 및 수급에 미치는 영향 등을 면밀히 점검해 정부 비축물량 방출 등을 통해 가격 급등을 방지하고, 사과‧배추 등의 성수품 가격이 추석 물가 상승으로 이어져 국민들이 불편을 겪지 않도록 만전을 기하겠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