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미래차 달리고, 드론 난다" 혁신성장 옴부즈만, 혁신장애물 49건 해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18-07-25 16: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혁신성장 옴부즈만, '상반기 주요과제 개선사례' 발표

  • 수도권 드론 시범공역 설정·자율주행차 데이터베이스 구축

기획재정부와 대한상공회의소가 지난 1월 서울 중구 상의회관에서 '혁신성장 옴부즈만' 출범식을 열고 신성장 초대 옴부즈만으로 박정호 SK텔레콤 사장, 조광수 연세대학교 정보대학원 교수를 위촉했다. 이날 출범식에서 김동연 경제부총리 겸 기획재정부 장관을 비롯한 참석자들이 대화를 나누고 있다. 왼쪽부터 김 부총리, 조 교수, 박 사장, 박용만 대한상공회의소 회장. [사진=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대한상공회의소 혁신성장본부와 혁신성장 옴부즈만은 25일 상반기 옴부즈만 주요과제의 개선 사례를 소개했다.

혁신성장 옴부즈만은 혁신의 걸림돌이 되는 규제를 발굴하고 이를 개선하기 위해 올해 1월 출범했다.

혁신성장 옴부즈만은 상반기 모두 47차례 기업 현장을 방문하고 간담회를 열어 총 181건의 과제를 발굴했다. 이 중 49건에 대한 개선방안을 마련했다.

대표적인 사례 중 하나는 수도권 최초로 드론 시범공역이 설정된 것이다. 앞서 옴부즈만은 수도권에는 드론 테스트 베드가 없어 드론 성능을 시험하려면 지방까지 내려가야 한다는 업계의 의견을 수렴해 국토교통부에 전달한 바 있다. 

이에 국토부는 지난 6월 수도권에서 최초로 경기도 화성을 드론 시범공역으로 지정했다.

이와 함께 국토부는 '드론 특화 민간펀드' 조성 방안도 마련할 예정이다.

또 옴부즈만은 자율주행차 개발에 필요한 데이터를 모아 일반에 공개해야 한다는 업계의 의견을 국토부에 전달했고, 정부는 '자율주행 지도데이터 통합관리 시스템'과 '자율주행데이터 공유센터'를 구축해 기업의 데이터 접근성을 높이기로 했다.

그동안 전기화물차가 화물차 총량규제 대상에서 제외됐던 문제에 대해서도 옴부즈만이 지속적으로 건의한 결과 2월 신규 증차를 예외적으로 허용하는 '화물자동차운수법' 개정안이 통과됐다. 이에 오는 11월 29일부터 물류기업들이 전기화물차를 도입할 길이 열렸다.

옴부즈만은 중소기업들이 스마트공장 사업을 지속적으로 추진하는 방안도 마련했다. 기존에는 전년도 스마트공장 보급사업에 참여한 기업은 다음 해 사업 신청을 할 수 없었으나, 옴부즈만의 건의로 기존에 참여했던 기업도 스마트공장 고도화사업에 지원할 수 있게 됐다. 

이 밖에도 옴부즈만은 공공조달 시 고용우수기업 우대 강화, 핀테크사 간편 송금 한도 확대 등의 과제들을 지속해서 발굴, 해결해 나갈 방침이다. 

김봉진 옴부즈만은 "이해관계 대립으로 풀리지 않는 규제의 경우 기업과 정부, 이해관계자가 함께 머리를 맞대 개선안을 도출할 수 있도록 정부에 건의해 논의의 장을 마련하겠다"고 약속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