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윤주혜 기자의 짠내 생존기] ‘더 큰 바보 이론’ 좇다가 ‘덤터기’ 쓴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주혜 기자
입력 2018-07-07 09:3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나는 바보 아냐"라고 생각한다면 오산

  • "10월은 주식투자에 특히 위험한 달 중 하나. 다른 위험한 달로는 7월, 1월, 9월,…"

[아주경제]


투자와 투기를 가르는 기준은 무엇일까? 빌게이츠는 ‘더 큰 바보 이론(greater fool theory)'을 얘기한다. 이 이론은 단순하다. 내가 어떤 재화에 지불한 금액보다 더 많은 돈을 지불할 ‘더 바보’가 반드시 나타날 것이라는 믿음이다. 예컨대 내가 10원 주고 도토리를 사서 묵혀 두면, 언젠가 더 큰 바보들이 20원 혹은 30원을 내면서까지 도토리를 사들인다는 것이다.

약간 바보에 이어 보통 바보가 시장에 들어오는 식으로 ‘바보들의 행진’이 거듭될 때 거품은 눈덩이처럼 불어나고 도토리 가격은 치솟는다. 거품이 ‘팡’ 터져, 도토리 가격이 바닥 모르고 떨어질 때 ‘제일 바보’가 모든 피해를 떠안으면 행진은 비참하게 막을 내린다.

'한국인은 투기의 민족’이라는 우스갯소리가 있을 정도로 ‘더 큰 바보 이론’은 우리에게 익숙하다. 가상화폐 시세가 바닥을 치는 순간에도 "가즈아"를 외쳤던 것이야 말로 '더 큰 바보 이론'에 대한 믿음이 있었기에 가능하지 않았나싶다.

문제는 우리 모두가 ‘더 큰 바보’가 될 수 있다는 것이다. 세계사에 족적을 남긴 아이작 뉴턴과 마크 트웨인도 ‘더 큰 바보이론’을 믿다가 쪽박을 찬 대표적인 인물들이다. 만유인력의 법칙을 깨달은 뉴턴은 사상 첫 번째 버블사태인 남해회사 버블사건에 묻지마식 투자를 했다가 전 재산을 날렸다.

깨진 독에 물 붓기 식으로 투자를 했고 현재 가치로 환산하면 50억원가량을 날렸다. 뉴턴은 “나는 천체의 움직임은 계산할 수 있으나, 인간들의 광기는 계산할 수 없다”는 말을 남겼다.

<톰소여의 모험>, <허클베리 핀의 모험> 등을 쓴 미국인이 가장 사랑하는 작가, 마크 트웨인도 광산주에 투자했다가 현재 가치로 수십억원에 달하는 돈을 날렸다.

지금 어딘가에 투자를 할 계획이라면 마크 트웨인의 명언을 참고하는 게 좋겠다. "10월은 주식투자에 특히 위험한 달 중 하나이다. 다른 위험한 달로는 7월, 1월, 9월, 4월, 11월, 5월, 3월, 6월, 12월, 8월, 그리고 2월이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