청와대 "인도 삼성공장 준공식에 이재용 참석…청와대 초청은 아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주진 기자
입력 2018-07-06 12: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김의겸 대변인 "이 부회장, 통상적인 준공식 참석인사 범위에 있다"

글로벌 전략회의 준비하는 삼성[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인도 방문 기간 중 오는 9일에 참석하는 삼성전자 인도 현지 공장 준공식에 이재용 삼성전자 부회장도 참석할 예정이다.

김의겸 청와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청와대가 이 부회장을 초청한 것은 아니다"라면서 "이 부회장은 일반적으로 (기업이) 해외 투자를 하면서 (현지에) 공장 준공식을 할 때 참석하는 인사의 범위에서 벗어나 있지 않다"고 설명했다.

청와대 고위관계자는 전날 기자들을 만나 "지금까지 대통령 경제 행사에 누구는 오고 누구는 오지 말라고 한 적이 없다"면서 "삼성이 (이 부회장) 참석을 확정해 (현장에) 와서 안내하는 것은 쿨하게 (받아들이겠다)"라고 말한 바 있다.

대통령의 인도 방문 일정을 짤 때 삼성 공장 준공식 일정을 고려했느냐는 물음에 김 대변인은 "그러지는 않았을 것"이라고 대답했다.

김 대변인은 '이 부회장을 만날 계획이고 삼성 공장을 방문하는 것이 대통령의 경제 행보에 변화를 시사하는 것인가'라는 질문에는 "변화가 없다"고 말했다.

한편, 미국 측이 최근 북한 비핵화 해법에 대해 '최종적이고, 완전하게 검증된 비핵화'(Final, Fully Verified Denuclearization, FFVD)라는 표현을 쓰는 것이 한국 정부의 제안이라는 일부 외신 보도와 관련해 김 대변인은 "한미 간 소통을 직접 언급하는 것은 적절해 보이지 않는다"고 밝혔다.

마이크 폼페이오 미국 국무장관이 이날부터 이틀간의 일정으로 방북해 비핵화 문제를 논의하는 것과 관련해서도 "언급할 부분이 없다"고 말했다.

김 대변인은 다만 "드릴 수 있는 말씀은 한반도의 비핵화 문제, 항구적 평화 정착을 위해 한미가 계속 소통하고 있고 비핵화 문제에 대한 건설적 방안을 마련하기 위해 계속 노력하고 있다는 것"이라고 밝혔다.

자유한국당 김학용 의원이 전날 입장문을 내 '북한 핵시설이 집중된 영변에서 여전히 핵시설이 정상적으로 가동 중이라는 내용의 북한 군사동향 보고를 국방부로부터 받았다'고 한 것과 관련해서는 "들어보지 못한 내용"이라고 언급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