JP, 빗속 조문 이어져…日 정치인들 방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6-26 18:4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자와 이치로 日 자유당 대표 등…"눈물 글썽이며 깊은 애도"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 마련된 고 김종필 전 국무총리의 빈소를 찾은 조문객들이 조문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김종필(JP) 전 국무총리의 빈소가 차려진 서울아산병원 장례식장에는 조문 나흘째인 26일 국내외 전·현직 정치권 인사와 문화계·언론계 인사들의 발길이 이어졌다.

이날 오전부터 오자와 이치로(小澤一郞) 일본 자유당 대표, 와타나베 쓰네오(渡邊恒雄) 요미우리 신문그룹 대표이사 주필, 심대평 전 충남지사 내외, 슈테판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 정두언 전 의원, 김병준 국민대 교수, 개그맨 김학래·임미숙 부부 등 각계 인사들이 줄줄이 빈소를 찾았다.

조문 첫날 빈소로 달려왔던 정몽준 아산재단 이사장은 이날도 빈소에 들러 고인의 넋을 기렸다.

사실상 상주 역할을 맡아 조문객을 맞이한 정진석 자유한국당 의원은 "오자와 대표는 눈물을 글썽이며 깊은 애도의 뜻을 표했다. 내실에서는 15∼20분가량 있다가 갔다"며 "일본의 많은 정치인이 김 전 총리를 기리고 애도한다고 전했다"고 소개했다.

개그맨·개그우먼 부부인 김학래·임미숙씨도 황망한 표정으로 빈소에 들러 고인을 추모했다. 이들 부부는 김 전 총리에 대해 "인간적으로 따뜻하고 자상했고 예술을 좋아하는 분이었다"고 회고했다.

임씨는 "저한테는 장난치느라 항상 '까불아∼나와라∼' 하시던 기억이 난다"며 "소고기 튀김과 해삼요리, 짜장면을 좋아하셨고 사모님이 군만두를 좋아하신다고 항상 포장해 가셨다"고 전했다.

아우어 주한 독일대사도 고인의 영정사진 앞에서 고개 숙여 절했다. 아우어 대사는 김 전 총리의 친손자 등 상주들에게 "슬프시겠습니다. 수고하십니다"라며 우리말로 위로를 전했다.

정 전 의원은 "과거 이명박(MB)·박근혜 전 대통령이 대선후보 경선할 때 JP에게 '우리(MB)를 지지해달라'고 하니, JP가 '술을 한잔 사달라'고 했다"며 "저랑 술을 많이 마셨는데 좋으셨던 것 같더라. '다음 주에 또 만납시다'라고 하더라"라고 말했다.

현역 정치인 중에서 대표적인 'JP 사단'으로 꼽히는 한국당 정우택·정진석 의원은 나흘째 빈소를 지켰다.

김 전 총리 유족 측은 오는 27일 오전 6시30분 빈소에서 발인제를 지낸 뒤 1층 장례식장에서 영결식을 거행할 예정이다.

이한동 전 국무총리와 함께 나카소네 히로부미(中曾根弘文) 참의원이 아버지인 나카소네 야스히로(中曾根康弘) 전 일본 총리를 대신해 조사를 읽는다.

이후 오전 9시 청구동 자택에서 노제를 지내고 서초구 추모공원에서 화장한 뒤 장지로 이동할 예정이다. 공주고등학교와 부여초등학교 교정도 잠시 들러 고인의 마지막 가는 길을 위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