남북, 판문점서 장성급회담 시작… 군사적 긴장완화 첫 시험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성동규 기자
입력 2018-06-14 10:2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북 장성급 군사회담 남측 수석대표인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이 14일 오전 서울 종로구 남북회담본부에서 회담장소인 판문점 통일각으로 출발하기 전 취재진의 질문에 답하고 있다. 왼쪽부터 안상민 합동참모본부 해상작전과장,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 황정주 통일부 회담1과장, 박승기 청와대 국가안보실 행정관. 사진공동취재단]


남북 장성급회담이 14일 오전 10시 판문점 북측지역인 통일각에서 시작됐다.

우리측은 김도균 국방부 대북정책관을 수석대표로 하는 5명의 대표단이 참석했다. 조용근 국방부 북한정책과장, 안상민 합참 해상작전과장, 황정주 통일부 회담 1과장, 박승기 청와대 안보실 행정관이 함께한다.

북측 역시 수석 대표인 안익산 육군 중장(소장급)을 포함해 5명이 참석했다. 안 중장은 2004년 1·2차 장성급 군사회담에서 북측 단장(수석대표)으로 참가했다. 나머지 참석자는 아직 공개되지 않았다.

앞서 우리측 대표단은 이날 오전 6시 국방부 현관 앞에서 환송식을 하고, 통일대로 남단을 통해 판문점으로 이동했다. 환송식에는 송영무 국방부 장관, 조명균 통일부 장관 그리고 국방부 차관 등이 참석하게 했다.

남측 대표단은 오전 9시 30분경 군사분계선(MDL)을 통과해 북측 통일각 현관에 9시 45분경 도착, 북측 대표단의 영접을 받으며 회담장으로 입장했다. 이날 회의는 오전과 오후 두 차례 진행되며 중간에 휴식시간을 거쳐 이날 오후 5시에 끝이 난다.

오찬은 각자 별도로 할 예정이다. 회의 종료 후 남측 대표단은 북측의 환송을 받으며 군사분계선(MDL)을 넘어 복귀할 것으로 전해진다. 김 수석대표는 이날 오후 6시 자유의 집에서 회담 결과를 발표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