북미 정상회담 D데이…악수·건배 음료·선물 등 관전 포인트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정세희 기자
입력 2018-06-12 08:5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트럼프 "공격적인 ‘악수 외교’로 수차례 구설수에 올라"

[사진=바이두]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이 12일 오전 9시(현지 시간) 싱가포르에서 역사적 만남을 갖는다. 세기적 담판인 만큼, 미북 정상의 동선은 호텔을 나서는 순간부터 전 세계 언론을 통해 생중계될 것으로 보인다. 

처음 열리는 북미 정상회담의 내용도 중요하지만, 입구에 들어가는 방식과 순서, 배석자 선정, 식사와 휴식시간, 건배 음료, 선물 등 세부사항이 관전 포인트다. 

양 정상의 첫 만남을 장식할 악수부터 관심거리다. 트럼프 대통령은 타국 정상을 만났을 때 짓궂은 방식으로 악수하는 것으로 악명이 높다. 작년 2월 아베 신조 일본 총리를 처음 만났을 때는 19초 동안 손을 잡고 놓아주지 않아 상대를 당황하게 했다. 트럼프 대통령은 테레사 메이 영국 총리와의 만남에서도 악수를 나누며 손등을 토닥거리는 모습을 보여 영국 언론들로부터 '기이한 방식의 외교'라는 질타를 받았다. 취임 후 사이가 좋지 않던 앙겔라 메르켈 독일 총리와의 회동에선 먼저 손을 내민 메르켈 총리를 외면하며 기싸움을 벌이기도 했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의 키 차이도 의전에서 고려된 것으로 알려졌다. 김 위원장은 170cm 정도인 반면 트럼프 대통령은 190cm에 가깝다. 두 정상의 동등한 모습을 원하는 북한은 김 위원장의 트럼프 대통령을 올려다보는 모습을 원치 않을 것이기 때문에 앉은 상태의 사진 촬영 가능성도 높다. 

식단과 관련해서는 중립적 메뉴를 고르는 게 관건이다. 트럼프 대통령과 김 위원장은 북미 회담 과정에서 무엇을 먹을지, 건배주로는 어떤 음료를 선정할지 등을 사전에 충분히 논의해 선정했을 것으로 보인다. 트럼프 대통령은 술을 전혀 마시지 않기 때문에 회담 테이블에 술이 아예 오르지 않을 가능성도 있다. 지난해 한미정상회담 때 공식 건배주는 우리 전통주인 ‘풍정사계 춘’이었는데, 당시 트럼프 대통령은 콜라가 든 잔을 들고 건배했다.

만약 트럼프 대통령이 후보 시절 제안했던 '햄버거 회담'이 현실화한다면 공식 건배 주로 콜라가 선정될 가능성이 높을 것으로 보인다.

반대로 김 위원장이 좋아하는 것으로 알려진 와인이 선정될 수도 있다. 이 경우 미국으로선 배려하는 인상을 주게 되고, 북한으로선 존중받는 모습을 보여줄 수 있게 된다.

선물의 경우에는 특히 북한이 고려 대상이 될 것으로 보인다. 북한에 모욕감이 들지 않으면서, 대북 제재에 걸리지 않는 수준의 선물이 전해질 것으로 보인다. 선물 공개 여부 역시 양측의 논의에 따라 결정되지만, 비공개 될 것으로 보인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