아베 "북 완전한 비핵화해야"…푸틴 "주변국 모두 외교 장에 머물러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한선 기자
입력 2018-05-27 15:3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푸틴-아베 모스크바 정상회담서 북한 비핵화 공조키로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정상회담을 했다 [연합뉴스]


블라디미르 푸틴 러시아 대통령과 아베 신조 일본 총리가 북한의 비핵화를 위해 공조하기로 했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푸틴 대통령은 26일(현지시간) 모스크바에서 아베 총리와 정상회담을 개최한 후 열린 공동 기자회견에서 북한의 비핵화 협상에 대해 "과정의 모든 참가자가 자제력을 보이고 새로운 대결전을 허용하지 않아야 한다"며 "모든 참가자가 상황을 정치·외교의 장에 머물게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북한이 유엔 안전보장이사회 결의가 규정하고 있듯이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실현하는 것이 중요하다"며 “북한의 핵무기·탄도미사일 프로그램으로 발생한 긴장과 일본인 납북자 문제를 해소하려는 일본의 입장을 러시아가 이해할 것으로 믿는다”고 밝혔다.

아베 총리는 전날 상트페테르부르크에서 열린 국제경제포럼(SPIEF)에서도 "북한이 유엔 안보리 결의를 이행할 것인가, 완전하고 검증 가능하며 돌이킬 수 없는 비핵화를 할 것인가"라며 "모든 관련국이 북한에 분명한 신호를 보내면서 단일한 입장을 보여줘야 한다"고 강조했다.

아베 총리는 “북핵 위기 해소를 위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김정은 북한 국무위원장 간 정상회담이 필수적”이라고 덧붙였다.

양국은 경제협력 강화방안을 논의하고 영토 분쟁 대상으로 러시아가 실효 지배하고 있는 쿠릴열도 공동 경제활동 구상에 대해 논의하기도 했다. 

아베 총리는 "70년 이상 체결되지 못한 평화조약 문제는 해결이 쉽지 않지만 우리 세대에서 이 문제에 마침표를 찍고 싶다"고 했지만, 푸틴 대통령은 "두 나라의 전략적 이익에 부합하는 해결책 모색을 인내심을 갖고 계속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생각한다"고 했다.

푸틴 대통령은 SPIEF에서 열린 세계 뉴스통신사 대표들과의 간담회에서는 쿠릴 내 공동 경제활동을 통해 러·일 관계가 깊어지면 평화조약이 체결될 수 있다고 했다.

급박한 한반도 정세에 대응하기 위해 아베 총리는 트럼프 대통령과의 회동을 앞당기는 것도 검토하고 있다.

이날 산케이 신문은 아베 총리가 내달 초 캐나다에서 열리는 주요 7개국(G7) 정상회의 참석하기 전 미국을 방문해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회담하는 방안을 검토하고 있다고 보도했다.

일본 정부는 북·미 정상회담 일정 확정 여부에 따라 미·일 정상회담을 예정대로 G7 정상회의 기간에 열 것인지 아니면 이전이나 이후에 할 것인지 결정할 예정이다.

한반도 문제와 관련한 재팬 패싱 논란 불식을 위해 일본이 희망하고 있는 북·일 정상회담과 관련해서는 아직 진전이 없는 양상이다.

가와이 가쓰유키 자민당 총재특보는 이날 “북·일회담은 일련의 외교 협상 가운데 가장 최후에 올려야 한다"며 ”아베 총리가 초조해할 필요가 없다“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