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여야 '민생입법협의체' 가동…28일 본회의 안건부터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도형 기자
입력 2018-05-21 18:1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24일 회의 열고 중점 법안 논의

더불어민주당 진선미 원내수석부대표, 정의당 김용신 정책위의장, 바른미래당 지상욱 정책위의장, 더불어민주당 김태년, 자유한국당 함진규 정책위의장, 자유한국당 윤재옥, 바른미래당 오신환 원내수석부대표. [사진=연합뉴스]

여야 4개 교섭단체가 21일 '민생입법협의체'를 가동했다. 지난 18일 여야 원내대표들의 합의에 따른 것이다.

더불어민주당, 자유한국당, 바른미래당, 평화와 정의의 의원모임 등 4개 교섭단체 정책위의장과 원내수석부대표는 이날 오후 국회에서 30분가량 비공개 회동을 한 뒤 이같이 밝혔다.

민생입법협의체는 오는 28일 열릴 본회의에서 처리할 안건부터 논의할 예정이다.

김태년 민주당 정책위의장은 회동 후 기자들과 만나 "본회의가 28일로 예정돼 있어 그때까지 처리할 법안을 논의할 계획"이라며 "각 교섭단체가 우선 처리하고 싶은 민생 중심의 법안을 제출하고, 다음 회의에서 결정하기로 했다"고 전했다.

각 교섭단체는 오는 23일 오후 3시까지 서로 중시하는 법안의 목록을 교환하고, 24일 오전 10시 국회에서 다시 회의를 열기로 했다.

민주당은 △상가건물임대차보호법 △건설근로자고용개선법 △가습기살균제피해구제법 △미세먼지 특별법 △미투 관련 법 등을 우선 처리해야 한다는 입장이다.

또 혁신 성장을 위한 △규제 혁신 5법 △재벌 개혁을 위한 상법 △계약갱신 청구권을 5년에서 10년으로 늘리는 주택임대차보호법 등에도 주안점을 두고 있다.

한국당은 △댓글조작 방지법 △방송법 등을 중점 법안에 포함하고 있다. 아울러 재건축 규제를 완화하는 내용을 담은 도시정비사업법을 올릴 것으로 알려졌다.

민생입법협의체는 일단 28일 본회의 전까지 시험 가동된다. 후반기 국회 원 구성 협상 후 가동 여부는 원내지도부 간 합의에 맡기기로 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