김영춘 해수부 장관, 印尼 손잡고 해양수산 협력 강화 '시동'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득균 기자
입력 2018-05-08 07: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8~12일까지 방문… 루훗 해양조정부 장관 면담

  • 해저광물·해양플랜트 해체사업 등 구체적 논의 예정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8~12일 인도네시아를 방문한다. [사진=해수부 제공]


김영춘 해양수산부 장관이 8일부터 12일까지 인도네시아를 방문해 해양수산 분야 협력 강화에 나선다.

김 장관은 이번 방문길에서 루훗(Luhut Binsar Pandjaitan) 해양조정부 장관(부총리급)과의 면담을 통해 해양에너지, 해양플랜트 해체사업, 해저광물 등 협력사업에 대한 구체적인 방안을 논의할 예정이다

이번 방문은 지난해 11월 인도네시아 자카르타에서 개최된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 후속조치를 조속히 이행하고, 양국 간 해양수산 분야 협력사업 진전을 위한 구체적인 방안을 협의하기 위해 인도네시아 측의 초청으로 이뤄졌다.

특히 이 자리에서는 한-인도네시아 정상회담에서 양국이 합의한 한-인도네시아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 설립 이행협정을 체결하고 구체적인 운영방안 등을 논의할 계획이다.

해양과학공동연구센터는 오는 8월 중에 인도네시아에 설립할 예정이며, 인도네시아 주변해역 항로 공동탐사, 기후환경생태계 변화 등의 공동연구를 수행할 계획이다. 아울러 양국이 매년 공동위원회를 개최해 센터 운영과 공동연구과제 선정·수행 등에 대해 논의한다.

김 장관은 또 수지 뿌지아스뚜띠(Susi Pudjiastuti) 해양수산부 장관과의 회담에서 국제 이슈인 해양쓰레기 관리를 비롯해 불법어업 근절 등 수산분야 협력방안에 대해 논의할 예정이다.

김 장관은 인도네시아에 진출한 우리나라 해운·물류 및 수산 기업 관계자들과 간담회도 갖는다. 이 자리에서는 인도네시아 진출 경험 및 애로사항 등을 파악하고, 정부의 지원이 필요한 부분에 대해 의견을 듣고 지원방안 등을 함께 고민할 계획이다.

김 장관은 "아세안의 핵심 파트너 국가인 인도네시아와의 협력을 통해 해양수산 분야 신남방정책을 실현하는 계기가 될 것으로 기대한다"며 "양국이 바다를 통해 상생번영의 길로 함께 나아가기를 바란다"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