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깜짝' 지준율 인하 배경 "미중 무역전쟁 대비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8-04-18 11: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인민은행, 25일부터 지준율 1%P 인하…1조3000억 위안 유동성 풀려

  • MLF 상환에 9000억 위안, 나머지는 중소기업 대출 지원

  • 미중 무역전쟁, 디레버리징 등으로 실물경제 악화 대비한 사전 준비조치

  • 주식·채권시장, 실물경제 안정에 도움될듯

중국 인민은행 지준율 인하. 


중국이 17일 저녁 '깜짝' 지급준비율 인하를 발표한 것은 미국과의  무역전쟁이 중국 경제에 미칠 영향에 대비한 사전 준비작업이라는 게 시장의 분석이다.

이날 중국 중앙은행인 인민은행은 오는 25일부터 대형 상업은행, 농촌·도시 상업은행, 외국계은행의 지준율을 1% 포인트(P) 인하한다고 밝혔다고 증권시보 등 중국 현지 언론이 18일 보도했다. 이로써 대형은행의 지준율은 기존의 17%에서 16%로, 중소형 은행은 15%에서 14%로 낮아진다.

인민은행은 이번 지준율 인하가 장기자금을 공급하고 중소기업 대출 지원을 늘리기 위함이라고 강조했다.

지준율이란 금융기관이 예금의 일정비율에 해당하는 금액을 예치하는 지급준비금 비율이다.  지준율이 낮아지면 시중은행이 중앙은행에 예치해야 할 돈이 줄어들기 때문에 그만큼 시중에 유동성을 공급하는 효과가 난다.

한 인민은행 관계자는 이번 지준율 인하로 시중에 풀리는 유동성은 1조3000억 위안(약 221조원)에 달할 것으로 전망했다. 그러면서 이중 9000억 위안은 만기가 도래하는 중기유동성자금(MLF) 상환에, 나머지 4000억 위안은 중소기업 자금 지원에 활용될 예정이라고 강조했다.

시장은 중국이 앞서 1월 맞춤형 지준율 인하 조치를 취한 이후 석 달 만에 지준율을 재차 인하한 것은 매우 이례적이라는 반응을 보였다. 이는 디레버리징(부채 감축), 공급측 개혁 등이 경기 하방 리스크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는 상황에서 미·중 무역마찰로 인한 불확실성까지 겹치며 실물경제가 불안해질 수 있다는 판단에서 나온 것이란 해석이다.

실제로 이날 지준율 인하 발표는 중국이 1분기 경제성장률을 비롯한 주요 실물경제 지표를 공개한 당일 이뤄졌다.

중국은 1분기 국내총생산(GDP)가 전년 동기 대비 6.8% 증가하면서 선방했다. 하지만 3월 산업·투자 증가율이 일제히 둔화하고, 수출이 하락하는 등 주요 경제지표는 경기 하방 압력이 여전함을 보여줬다. 주요 전문가들은 미중 통상마찰 불확실성이 확대되면서 향후 중국 경제전망을 낙관하기 힘들다고 진단했다.

최근 들어 미·중간 무역전쟁 그림자는 점차 짙어지는 양상이다. 수입품 고율관세 부과를 놓고 불 붙은 미국과 중국의 무역갈등이 이제 첨단기술 견제로까지 확산될 조짐을 보이면서다. 중국 1분기 GDP가 선방했음에도 미·중간 통상 마찰이 고조될 것이란 우려가 확산되면서 17일 상하이종합지수 3100선이 10개월 만에 무너진 이유다. 하락한 종목도 전자·IT·통신 등 하이테크 업종에 집중됐다. 

중국이 무역전쟁을 두려워하지 않는다고는 하지만 일단 내수가 불안해지면 잠재된 리스크가 노출될 수 있는만큼 시중에 적절히 유동성을 공급해 시장 불안심리를 달랜 것이란 해석이다.  

장밍(張明) 핑안증권 수석 이코노미스트는 "지준율 인하는 정부가 무역전쟁이 경제성장에 미칠 타격에 대응하기 위해 내린 예방 조치"라며 "최근 경제지표로 볼 때 중국내 성장동력이 약화될 조짐을 보이는 데다가 통상마찰의 영향이 확산될 것에 대비해 인민은행이 사전에 돈줄을 푼 것"이라고 설명했다. 그러면서 그는 "이번 지준율 인하 조치가 주식·채권시장과 실물경제 안정에 도움이 될 것"으로 내다봤다.

특히 이번 지준율 인하 수혜대상은 중소 영세기업에 맞춰졌다. 인민은행이 이날 지준율 인하를 발표하면서 금융기관의 중소 영세기업에 대한 대출 지원을 거시건전성평가(MPA) 항목에 포함시킬 것이라고 강조한 이유다. 각 금융기관이 지준율 인하로 확보한 자금을 영세기업 대출 지원에 활용할 것을 촉구한 셈이다.

지준율 인하로 중국의 온건·중립적 통화정책 기조가 미세하게 조정된 것 아니냐는 해석도 나왔다. 하지만 이날 인민은행은 성명에서 온건·중립적 통화정책 기조를 앞으로도 이어가 유동성의 합리적, 안정적으로 유지함으로써 고도의 질적 성장과 공급측 개혁을 위한 적절한 통화금융환경을 만들어갈 것이라고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