기재부, "한·미FTA 협상에 환율 연계 안됐다"...미 재무부에 강력 항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경태 기자
입력 2018-03-29 12:5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기재부 고위 관계자, 29일 긴급 배경브리핑 열고 "FTA와 환율 협의 연계 없다"강력 부인

  • 28일 한미FTA와 환율 협의 등 협상에 대한 외신 보도로 정부 적극 해명 나서

정부가 29일 한·미 자유무역협정(FTA) 협상과 환율 협의는 연계성이 없고 별개의 문제라고 못을 박았다.

기획재정부 고위관계자는 이날 정부세종청사에서 열린 배경브리핑에서 "이번에 한·미 FTA 수정 협의와 관련해서 환율 협의를 제안하려는 시도가 미국쪽에서 있었다"면서도 "다만, FTA와 환율 정책을 같이 협의하는 것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며 양자간 통상 문제에서 환율을 어떻게 말할 수 있느냐고 거부했다"가 강조했다.

그는 또 정부는 또 미국 무역대표부(USTR)가 발표한 FTA타결문 가운데 환율 부분이 언급된 것과 관련, "미 재무부에 강력하게 항의했다"고 전했다.

이 관계자는 "우리나라는 외환위기도 겪었기 때문에 매우 예민한 사안인데, 대외적인 협상의 대상에 환율을 언급하는 것은 정치적으로나 국민 감정상으로나 받아들일 수 없다"며 "환율은 국민과 우리 경제에 미치는 중요한 변수요인인데, 실문분야나 관세 이행요건 협상에 연계하는 것은 논리적으로 맞지 않다"고 말했다.

다만, 이같은 논란이 거세지는 데는 다음달 미국의 환율보고서 발표에 앞서 우리나라가 환율조작국 지정에서 벗어나기 위해 한미 FTA에 이를 연계시킨 것은 아니냐는 지적이 나오기 때문이다.

기재부 관계자는 "환율정책은 우리의 고유한 권한이다. 환율 협의를 연계해야 한다는 주장은 할 수 있겠지만 우리가 받아들일 수 없는 것"이라며 "그러나 우려하는 점은 한국이 예전에 특정 레벨을 지키면서 무역에서 이득을 얻으려고 하지 않았느냐 의심을 받은 적이 있다는 것이다. 이에 대해 적극적으로 설명하고 있으며 환율 문제는 시장 상황을 보면서 원칙에 따라 운영해 나갈 것"이라고 말했다.

한편, 지난 28일 우리나라 정부가 한·미 자유무역협저(FTA) 개정 협상에서 원화가치 하락을 억제하기로 미국과 합의했다는 내용으로 일부 외신이 보도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