섀도보팅 폐지에도 상장사 전자투표 이용률 감소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정호 기자
입력 2018-03-20 10: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이병래 한국예탁결제원 사장(왼쪽 세번째)이 주주총회특별지원반 발족식에 참석해 기념사진 촬영을 하고 있다.[사진=한국예탁결제원 제공]


올해 섀도보팅 폐지에도 불구하고 상장사들의 전자투표 이용률이 더욱 줄어든 것으로 집계됐다. 

20일 한국예탁결제원에 따르면 12월 결산 상장회사 1947개사 가운데 483곳만이 전자투표(전자위임장 포함)를 이용·신청해 전년 대비 30%가량 감소했다. 코스피사 743개 가운데 155개사(21%)가, 코스닥사 1204개 가운데 328개사(27%)가 전자투표를 이용했다.

반면 주주들의 전자투표 행사율은 현재 정기주총이 완료된 28개 상장회사를 기준(18일)으로 전년 대비 전자투표 주주 이용률은 2.8배, 발행 주식 수 대비 행사율은 2배 오른 것으로 나타났다.

예탁원 관계자는 "섀도보팅 폐지에 대응하기 위한 금융위원회의 주주총회 지원 정책과 전자투표 활성화를 위한 홍보활동 등에 기인한 것"이라고 말했다.

하지만 여전히 발행 주식 수 대비 전자투표 행사율은 3.45% 정도로 낮은 수준에 그친다. 이에 예탁원은 전자투표 행사율을 높이기 위해 10명으로 구성된 '주주총회 특별 지원반(TF)'을 설치했다. 앞으로 2주 동안 전자투표 행사 기간이 집중되는 점을 고려해 주총 지원에 조직 역량을 집중하기 위해 TF를 구성한 것이다.

주총TF는 정부 및 업계와 공동으로 집중관리 대상 기업의 지분 분석과 주총 일일 모니터링·주주와 회사들에 대해 전자투표 이용 적극 독려 등 다각적인 주총 지원 활동을 전개해나갈 방침이다.

예탁원 관계자는 "섀도보팅 폐지가 새로운 주주총회 문화 정착을 위한 계기가 되기 위해서는 무엇보다 상장회사의 투자자 홍보(IR) 노력과 주주의 인식 전환이 필요하다"고 요청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