習 절대권력 '빅피처' 완성…리커창 허울뿐인 2인자 전락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베이징=이재호 특파원
입력 2018-03-18 15:4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복심' 왕치산, 실세 부주석으로 복귀

  • 국가감찰위 주임도 왕치산 측근 기용

  • 당·정·군 장악, 리커창 경제실권 탈취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이 17일 국가부주석으로 선출된 왕치산과 악수하며 웃고 있다. [사진=신화사]


'시진핑 중심의 삼위일체(당·정·군 장악) 체제 완성과 2인자 왕치산의 화려한 복귀'.

올해 중국 양회(전국인민대표대회·전국인민정치협상회의)는 이렇게 한 줄로 정리할 수 있을 듯하다.

전인대는 18일 베이징 인민대회당에서 제6차 전체회의를 열고 시진핑(習近平) 국가주석이 제시한 리커창(李克强) 총리와 양샤오두(楊曉渡) 국가감찰위원회 주임의 임명안을 통과시켰다.

전날 시 주석의 국가주석 및 중앙군사위원회 주석 연임과 왕치산(王岐山) 국가부주석 선출을 승인한 데 이어 사실상 최고 수뇌부 인선이 완료됐다.

지난해 10월 공산당 총서기직 연임에 성공한 뒤 장기 집권을 위한 행보에 나선 시 주석은 지난 11일 자신의 임기 제한을 없앤 헌법수정안 통과와 오른팔인 왕치산의 복귀로 머릿속에 그렸던 그림을 완성했다.

개헌을 통해 시 주석을 '핵심'으로 하는 당의 영도 체제에 정당성을 부여했고 고위 공직자의 헌법선서를 의무화해 충성 맹세까지 받아냈다.

정계 복귀에 성공한 왕치산은 향후 중국의 통상·외교를 총괄하는 실세 부주석이 될 전망이다.

또 국가감찰위 주임으로 임명된 양샤오두 당 중앙기율검사위원회 부서기는 전직 서기였던 왕치산을 보좌한 측근 인사다.

시 주석이 반부패 사정 강화를 위해 신설한 국가감찰위에도 왕치산의 입김이 미칠 것으로 내다보는 근거다.

반면 리커창은 국무원 총리직을 유지했지만 허울뿐인 2인자로 전락했다.

그간 경제정책은 총리가 총괄해 왔으나 시 주석의 최측근인 류허(劉鶴) 당 중앙재경영도소조 판공실 주임이 경제담당 부총리를 맡게 되면서 실권을 넘겨주게 됐다.

시 주석이 리커창의 정치적 후견인인 후진타오(胡錦濤) 전 국가주석과 공산주의청년단(공청단)의 반발을 최소화하기 위해 총리직 유임을 결정했다는 분석이 나온다.

한편 이날 전인대는 쉬치량(許其亮) 현 부주석과 장유샤(張又俠) 장비발전부 부장의 중앙군사위 부주석 선임 건도 승인했다. 군부 내 시 주석의 핵심 인맥으로 거론되는 인사들이다.

이로써 집권 2기로 돌입한 시 주석은 당과 정부기구, 군부를 완전히 장악한 절대권력 체제를 구축했다는 평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