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주열 "남북 정상회담 성공 개최시 자본유출 압력 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임애신 기자
입력 2018-03-13 16: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유대길 기자, dbeorlf123@ajunews.com]

이주열 한국은행 총재는 남북 정상회담과 북미정상회담이 성공적으로 개최돼 북한 관련 지정학적 리스크가 축소되면 자본유출 압력이 완화될 것으로 기대했다.

한은은 13일 더불어민주당 김종민 의원실에 제출한 이주열 총재 청문회 답변서에서 "아직 남북정상회담을 준비하는 단계이므로 대내외 경제효과를 구체적으로 분석하기는 이르다"면서도 "국가와 국내기업 신인도가 높아져서 자본조달비용이 줄고 금융·외환시장이 안정될 것"이라고 밝혔다.

이 총재는 "특히 미국 금리인상이 예상되는 상황에서 자본유출압력을 완화하는 데 도움이 될 것으로 보인다"고 덧붙였다.

아울러 소비와 투자심리 개선으로 민간소비와 투자진작에도 도움이 될 것으로 예상했다.

이 총재는 "외국인 관광객 증가에 따라 도소매와 음식·숙박 등 서비스업 경기 활성화에도 기여할 것"이라며 "특히 남북정상회담의 성공적 개최가 대중 관계 개선으로 이어질 경우 사드갈등으로 지난해 3월 이후 급감한 중국인 관광객수가 빠른 속도로 회복될 수 있을 것"으로 내다봤다.  

다만 지정학적 리스크 축소는 원화 강세 요인으로 작용할 수 있다고 지적했다. 이 경우 수출에 부담을 주고 서비스수지 적자를 확대시킬 가능성이 있다고 우려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