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G제로 시대와 글로벌 금융 빅뱅] 한미 금리 역전 땐 해외자본 유출 불가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선영 기자
입력 2018-03-06 19: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2018 아시아태평양 금융포럼

[그래픽=아주경제 DB]


한·미 금리 역전이 눈앞으로 다가왔다. 한국은행 금융통화위원회(금통위)가 기준금리를 현 수준인 1.50%로 유지한 상황에서 미국이 금리 인상을 결정하면 10년 6개월 만에 한·미 금리가 역전된다.

한은은 당분간 급격한 자본 유출은 없을 것으로 보고 있다. 하지만 신흥국인 한국의 금리 매력이 떨어지면서 국내 금융시장의 변동성 확대는 피하기 힘들 전망이다.

국회예산정책처의 '미국통화정책이 해외자본의 국내 증권투자에 미치는 영향' 보고서에 따르면 해외자본의 국내 증권투자는 둔화추세를 보이고 있지만, 영향력은 커지고 있다.

주요 변수들이 해외자본의 국내 증권투자에 미치는 영향력을 계산한 결과, '한·미 기준금리 차이'의 영향력을 보여주는 추정계수는 금융위기 전(2003년 1분기∼2008년 2분기) -5.272에서 금융위기 후(2009년 3분기∼2017년 3분기) -11.542로 확대됐다. 금융위기를 거치면서 한·미 기준금리 차이에 따라 해외자본이 국내 증권투자시장에 미치는 영향력이 2배 넘게 커졌다는 의미다.

또한, 금융위기의 직접적 충격이 있던 2008∼2009년을 제외하면 한·미 간 기준금리 차이가 축소될수록 증권투자자금 유입이 감소하는 추세를 보였다.

이에 따라 미국이 오는 20~21일(현지시간) 예정된 연방공개시장위원회(FOMC)에서 금리 인상을 결정하면 한국은행의 기준금리보다 높아져 국내 증시에 투자된 해외자본이 빠져나갈 가능성이 커지게 된다.

일각에서는 금리 인상 분위기 조성 전에 외부 영향을 받아 금리를 올려야 하는 상황이 발생할 수 있다는 점을 우려하고 있다. 한은이 기준금리를 동결한다고 해도 미국의 금리가 인상되면 국내 시중금리가 동반 상승해 긴축효과가 나타날 수 있기 때문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