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 "최근 위기, 큰 보약 될 것"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지윤 기자
입력 2018-03-05 23: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디스플레이 中 물량공세··· '기술싸움'으로 판 바꿔야

 

이동훈 삼성디스플레이 사장이 최근 디스플레이 시장의 업황에 대해 "당장은 어렵지만 몇 달 후에는 매우 큰 보약이 될 수 있다"고 평가했다.

이 사장은 5일 서울 서초구 더케이호텔에서 열린 2018년 한국디스플레이산업협회 정기총회 직후 기자들과 만나 "위기를 기회로 삼아야 한다"면서 이같이 말했다.

그러면서 "한국디스플레이 업계는 어떻게 하면 덩치 싸움이 아닌 기술 싸움으로 판을 바꿀 수 있을지 고민해야 한다"고 덧붙였다.

글로벌 디스플레이 시장은 대형 액정표시장치(LCD)뿐 아니라 중소형 유기발광다이오드(OLED) 역시 지난해보다 상황이 좋지 않은 상태다.

특히 대형 LCD의 경우 중국계 기업이 생산능력(CAPA)을 대규모로 구축하고 있어 국내 기업들이 규모의 싸움으로 대응하는 것은 어려운 실정이다. 

이 사장은 '게임의 룰'을 바꿔 중국발 공세에 대응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대형 패널이 주로 쓰이는 TV의 경우 크기가 커질수록 기술 난도와 가치가 높아진다. 따라서 얼룩, 균일도 등 화질 면에서 중국 업체와 차별화해야 한다는 얘기다.

그는 "예전처럼 중국이 10.5세대를 한다고 해서 우리도 따라하지는 않을 것"이라며 "손실을 줄이고 수율을 올리는 것에 더해 남이 할 수 없는 기술에 박차를 가해야 한다"고 설명했다.

이어 "시황이 어렵다는 것은 학생 입장에서 보면 시험이 어렵다는 의미로, 준비되거나 공부를 잘하는 사람에게는 오히려 기회로 작용할 수 있다"며 "하반기부터는 업황이 훨씬 좋아질 것"이라고 덧붙였다.

이 사장은 기술 혁신을 위해선 유능한 인재를 확보하는 것이 중요하다고 했다. 그는 “기술은 결국 사람”이라며 "업계와 학교, 협력업체들이 연계할 수 있도록 저변을 확대하고, 협력업체의 우수 인재에 대한 지원 제도 등을 고민하고 있다"고 전했다.

이 사장은 폴더블 스마트폰용 디스플레이의 개발 계획과 기술 개발 수준에 대해서도 언급했다.

그는 "과거보다는 개선이 많이 됐지만 아직까지 일부 장애물들이 있는 것 같다"며 "고객사들이 만족할만한 기술력이 된다면 발표하겠지만 아직까지 폴더블 스마트폰을 내놓을 시점을 언급하기는 적절하지 않은 것 같다"고 말했다.

연기되고 있는 'A5' 신규 공장(중·소형 OLED) 가동에 대해서는 유보적인 입장을 보였다. 이 사장은 "항상 신규 공장 투자에는 많은 고민이 따른다"며 "너무 이르게 투자를 단행하면 손실이 생기고, 시기를 놓치면 대응에 늦게 돼 계속 스피드를 조절하며 준비할 것"이라고 전했다.

한편 이 사장은 이날 한상범 LG디스플레이 부회장에 이어 신임 디스플레이 협회장에 취임했다. 이 사장은 오는 21년까지 협회장직을 수행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