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의 아주경제] 미투운동, 저열한 물타기 우려스럽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남보라 기자
입력 2018-03-04 11:2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성범죄에 늘 등장하는 '꽃뱀프레임' 후진적인 性 인식 여실히 보여줘

[아주경제 10면]



컬링 '영미 신드롬' 뒤엔 키다리 정용진 있었다
신세계그룹, 2012년부터 공식후원··· 컬링 대표팀에 포상금 2억4000만원

2018년 평창동계올림픽에서 '영미 신드롬'으로 온 국민에게 감동을 줬던 컬링의 저력을 이미 6년전 알아봤던 정용진 부회장의 혜안이 주목받고 있다.
신세계는 지난 2012년부터 7년간 대한컬링경기연맹의 공식 후원기업을 자처해 연맹 운영비·전국대회 등에 약 100억원을 투자했다. 컬링 인프라와 저변 확대라는 장기적 관점에서 특정팀이나 이룹 스타선수가 아닌 연맹차원의 지원을 통해 수혜 범위를 넓히는 방식으로 후원을 시작했다. 정 부회장은 당시 좁은 공간에서 남녀노수 누구나 즐길 수 있는 컬링이 동계 국민스포츠로 자리 잡을 것으로 내다봤다. 또 손기술이 중요한 종목인 만큼 좋은 성적을 낼 것으로 예상했다.
한편 이번 평창올림픽에서 은메달을 획득한 컬링 대표팀에게 총2억4000만원의 포상금과 격려금을 전달하기로 했다.
 

[아주경제 14면]



오차율 50%··· 못믿을 증권사 예상 실적
흑자가 적자로 둔갑 신뢰도 의문


국내 증권사들이 점친 지난해 상장법인 4분기 실적 전망이 실제 실적에 크게 빗나간 것으로 나타났다. 일부 업종에서는 50%에 맞먹는 차이가 나는가 하면 적자와 흑자 전망조차 엇갈리며 시장과 투자자들의 신뢰를 잃을수 있다는 우려가 나오고 있다. 애초 4분기 실적은 결산이나 인사로 점치기 어렵다고 알려져있으나 보다 근본적 요인으로는 낙관적인 전망만 용인하는 업계 분위기가 가장 큰 역할을 했을것으로 보인다. 투자자들은 증권사 전망치가 실제보다 부풀려졌을 가능성을 염두에 둬야하고 증권사들은 역량과 책임감이 더욱 필요할 것으로 보인다.

 

[아주경제 17면]



'추한 손' 악습 고리 끊자 여성 촛불혁명
#미투운동, 법조계서 시작 문화예술·종교계 등 들불처럼 확산

검찰 내 성희롱 고발사태에서 시작된 미투운동이 문화예술계·대학·방송가·종교계 등 전방위적으로 확산되고 있다. 연일 새롭게 터지는 의혹에 시민들의 분노도 들불처럼 타오르고 있다. 권력관계 구조의 최하위에 있던 피해자들의 용기에 사회 권력층의 치부가 하나씩 드러나고 있다는 분석이 나온다. 
일각에선 피해자들이 익명에 기대 지극히 주관적 감정만을 앞세워우고 있다고 지적한다. 피해자는 숨고 확대 재생산된 고발만 남아 특정인물을 저격하기위한 도구로 전락할수 있다는 우려다. 그러나 이는 가해자보다 피해자에게 관심을 갖는, 후진적 성차별적 사회 분위기에 기인한다. 피해자에게 씌우는 '꽃뱀프레임', 신상털기, 피해자가 아닌 가해자에 이입(移入)하는 보수적 성문화는 성폭력 피해자를 익명에 숨을수밖에 없게한다. 익명은 피해자의 최소한의 보호장치인 셈이다. 해외에서는 대부분 사라져 찾아보기 힘든 '사실적시 명예훼손제'도 한몫한다. 이법으로 인해 수많은 성폭력 가해자들은 피해자들을 역고소해 수많은 세월 입막음을 해왔다. 미투 운동의 본질인 구조적 성차별은 사라지고 남녀 갈등, 저열한 물타기, 명예훼손 역고소만 남을까 우려스럽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