외교부 "이방카 방한, 평창올림픽 축하·한미동맹 부각에 의의있어"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박은주 기자
입력 2018-02-20 17:2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강경화, 26∼28일 유엔인권이사회 참석 검토 중

[사진=연합뉴스]



외교부는 20일 이방카 트럼프 백악관 선임고문이 평창동계올림픽 폐막식 참석차 방한하는 데에 대해 "평창올림픽의 성공적인 개최를 축하하고 한미 동맹의 공감을 부각시키는데 의의가 있다"고 평가했다. 

노규덕 외교부 대변인은 이날 정례브리핑에서 "이방카 선임고문의 방한 과정에서 한미간의 상호 관심사에 대해서도 자연스럽게 관련 대화가 오갈 수 있다고 본다"며 이같이 말했다.

이방카 선임고문의 방한 과정에서 강경화 외교부 장관의 역할에 대한 질문을 받자 노 대변인은 "이번 미측 대표단에 대한 예우 방침, 이번 방한의 의미 등을 종합적으로 고려해서 강 장관의 적절한 역할에 대해 검토가 이뤄지고 있다"고 답했다.

이방카 선임고문의 구체적 방한 일정에 대해서는 "현재 협의가 진행되고 있고 이러한 내용이 결정되는 대로 발표하는 문제는 미측이 적절히 판단해서 조치를 취할 것으로 본다"고 전했다.

또 최근 트럼프 행정부의 한국에 대한 통상 압박이 한미관계에 부담을 줄 수 있다는 우려에 대해서는 "기본적으로 미국은 외교안보와 통상이슈를 구분해서 접근하는 것으로 관찰되고 있다"며 "그래서 트럼프 대통령 본인도 동맹관계와 통상문제는 분리하고 있다, 이렇게 언급을 하신 바도 있다"고 설명했다.

이날 정례브리핑에 따르면 강 장관은 오는 26∼28일(현지시간) 스위스 제네바에서 열리는 제37차 유엔 인권이사회 고위급 회기 참석을 검토 중이다.

노 대변인은 강 장관이 기조연설에서 일본군 위안부 문제와 북한 인권에 대해 거론할지에 대한 질문에 "강 장관이 참석할 경우에 어떤 내용을 연설에 포함하고 어떤 문제를 제기할지에 대해서는 현재 검토가 진행 중에 있다"고 답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