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안산시 '사동90블록 사업...법·절차 지키며 투명하게 진행'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안산) 박재천 기자
입력 2018-02-19 10:3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오히려 세수확대, 재정안정 기여...아무런 문제없어

[사진=안산시 제공] ·


경기 안산시(시장 제종길)가  최근 일부 단체에서 제기한 '사동90블록 사업이 불법·편법으로 진행됐다'는 주장에 대해 '법과 절차를 지키며 투명하게 진행돼 아무런 문제가 없다'고 거듭 반박했다.

오히려 '사동90블록 사업은 오랜 민원을 해결한 것이자 우리시의 세수 확대와 재정 안정에도 크게 기여했다'는 게 시 측의 설명이다.

시공사인 GS건설과 체결한 ‘지역상생협약’은 총 공사비의 30%를 지역에 환원하는 것으로, 지역에 있는 장비와 인력을 중심으로 공사를 진행함으로써, 지역경제 활성화에 큰 도움을 준 것으로 파악됐다.

시는 모 단체가 '2008년 기본협약 당시 참여했던 리먼브라더스가 파산한 상태이므로 계약 자체가 무효'라는 주장에 대해, “대체할 투자자가 확보될 경우 기본협약은 유효하다”며, 리먼브라더스 대신 참여한 바런골드 투자회사를 근거로 들었다.

이어 '협약 체결 후 3개월 내 피에프브이를 설립해야 함에도 8년이 지나서야 설립된 것은 하자'라는 주장에 대해서도 “기본협약서에 따르면 필요한 경우 사업기간을 조정할 수 있다”며, “이에 맞춰 상호 협의해 연장한 것은 아무 문제가 되지 않는다”고 주장했다.

또 시유지를 헐값에 매각했다눈 곳도 사실과 다르다고 설명했다.

해당 부지는 안산시가 수자원공사로부터 920여억 원에 매입했던 것을 사업자에게 8012억 원에 매각함으로써 약 7000억원 이상의 재정을 확보한 사업으로, 이를 통해 그동안 재정이 부족해 시행하지 못했던 여러 사업들에 다각적인 투자가 이뤄져  경제적 효과를 높이는 선순환 구조를 이뤘다는 평가다.

아울러 시는 이번 사업에 불법과 편법이 동원됐다는 것도 근거 없는 모략이라고 반박했다.

안산시 마이스산업과 담당자는 “이미 감사원 감사와 검찰 조사, 시의회 행정감사까지 여러 단계의 검증을 완수한 상황”이라며 “어떠한 부정이나 비리 등이 발생하지 않도록 투명하게 추진하고 있다”고 말했다.

지역상생 MOU를 체결한 GS건설은 최근 문서를 통해 “당사는 지역상생협약 이행과 관련해 별도의 입찰공고를 실시하지 않는다”며, 내부 프로세스에 의거 검증절차를 통과한 안산 소재 기 등록 협력사 및 신규 협력사를 현장설명회를 거쳐 입찰과정에 우선 참여시키고, 시공·원자재 협력사 선정은 공정성을 유지하기 위해 전자입찰시스템을 통해 이뤄지고 있다”고 밝혔다.

한편 제 시장은 이번 논란에 대해 “사동90블록 사업은 2005년 업체 부도로 많은 시민들이 피해를 입었던 ‘챔프카 경기장’이라는 장기 민원을 해결한 것이자 당초 중앙역까지만 계획됐던 신안산선을 호수동과 사동까지 연장할 수 있는 주요 배경이 됐다”며 “90블록과 89블록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융‧복합의 모범도시로 발전시킬 계획이니 시민 여러분들께서 많이 지지해 주시기 바란다”고 당부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