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평창에서 이루는 평화"…막 오른 ​문재인 대통령 '쌍평외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송종호 기자
입력 2018-02-04 15:0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북핵 문제 해결 등 평화 외교 행보 본격화…정상급 인사 14명과 회동

문재인 대통령[사진=연합뉴스]


문재인 대통령이 평창 동계올림픽 개막을 나흘 앞두고 본격적인 ‘평화 외교전’ 행보에 돌입한다. 평창에서 평화를 외치는 '쌍평외교'다.

문 대통령의 이번 일주일은 평창 올림픽을 남북관계 개선의 계기로 삼아 북핵 문제 해결과 한반도 평화 정착의 길로 들어서는 데 무게를 뒀다.

5일 문 대통령은 강릉 세인트존스 경포호텔에서 열리는 올림픽 개최국 정상에 대한 국제올림픽위원회(IOC) 위원 소개행사와 강릉 아트센터에서 132차 IOC 총회 개회식에 참석하는 것으로 평화 외교전의 첫발을 뗀다.

청와대는 북한의 평창올림픽 참석과 여자아이스하키 단일팀 구성 등 평창올림픽 성공을 위해 전폭적인 협조를 아끼지 않은 IOC에 대해 감사의 뜻을 전하려는 취지라고 전했다.

4일 문 대통령은 관저에서 올림픽 개막을 맞아 평창을 찾는 정상외교 관련 보고를 받으며 통상 일정을 소화한 것으로 알려졌다.

문 대통령은 6일 청와대에서 케리스티 칼유라이드 에스토니아 대통령, 7일에는 줄리 파이예트 캐나다 총독, 달리아 그리바우스카이테 리투아니아 대통령과 각각 정상회담을 한다.

문 대통령은 평창올림픽을 계기로 방한하는 정상급 인사 14명과 회담·접견 등 외교 일정을 갖는데, 이 중 마이크 펜스 미국 부통령과의 회동이 가장 눈에 띈다.

문 대통령은 개막 하루 전인 8일에 펜스 부통령과 회동, 만찬을 진행한다. 정치권은 펜스 부통령이 6~8일 동안 일본을 들렀다가 방한하는 만큼 북한 문제에 대한 한·미·일 공조가 이뤄질 것을 기대하고 있다.

미 행정부의 2인자가 방한하는 만큼 북핵 문제의 평화적 해결을 거듭 강조할 것으로 점쳐진다.

같은 날 문 대통령은 시진핑 중국 국가주석의 특별대표 자격으로 방한하는 한정 중국 공산당 상무위원도 청와대에서 접견한다. 외교부는 한 상무위원에 대해 정상급 예우를 제공할 계획이다.

또 프랑크 발터 슈타인마이어 독일 대통령, 안토니오 구테흐스 유엔사무총장 등 정상급 인사들과 잇단 회동을 진행한다.

문 대통령은 이들과의 회동에서 평창 올림픽이 북핵 문제를 해결하는 데 전환점이 되어야 한다는 점을 설명하며 지지를 요청할 것으로 전망된다.

평창올림픽 개막일인 9일 아베 신조 일본 총리와의 정상회담은 의미가 크다. 한반도 주변 4강 중 평창올림픽 기간 중 방한하는 유일한 정상이기 때문이다.

한·일관계 악화로 불발 가능성이 점쳐졌던 아베 총리의 평창행이 전격 결정되면서 문 대통령은 북핵 문제에 대한 평화적 해결 및 공조를 거듭 강조할 것으로 보인다.

이날 회담을 통해 한·일 위안부 합의 등 역사 문제와 미래지향적 협력을 분리대응하려는 한국정부 기조가 관철될 수 있을지 귀추가 주목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