코스닥 1000시대 기대감… 실적ㆍ정책ㆍ수급 3박자 착착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1-17 18:1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한국투자증권 코스닥 목표지수 1070으로 상향

  • 코스닥 대형주 중심으로 포트폴리오 슬림화 필요

얼마 전만 해도 까마득하던 '코스닥 1000시대'가 가시권에 들어왔다. 실적과 정책, 수급 '3박자'가 제대로 맞물리면서 선순환 장세를 만들고 있다. 

17일 코스닥은 14.65포인트(1.63%) 내린 886.58을 기록했다. 16년 만에 900선을 넘어선 지 하루 만에 숨을 골랐다. 그래도 투자심리는 시들지 않았다. 이날 코스닥에서는 10조3677억원이 거래됐다. 전날보다 4.18%(4160억원) 늘었다.

◆실적·정책·수급 '트리플 호재'

대세 상승장은 실적과 정책, 수급을 모두 충족할 때 나타난다. 코스닥 상장법인은 2017년 순이익을 1년 만에 76% 늘린 것으로 추산되고 있다.

정훈석 한국투자증권 연구원은 "일부 바이오주는 투기적인 거래로 과도하게 오른 면도 있다"며 "그렇지만 현재 랠리는 이익 개선에 따른 결과로 봐야 한다"고 말했다. 그는 "코스닥 상장법인이 2017년에 거둔 이익은 오차를 감안하더라도 8조원을 넘어설 것"이라고 덧붙였다.

정부가 코스닥 활성화 대책으로 불을 지폈다는 점은 두 말할 나위 없다. 수급도 어느 때보다 좋다. 개인이 끌고 외국인이 밀어주고 있다. 올해 들어 전날까지 개인은 코스닥에서 약 1조원어치 주식을 사들였다. 같은 기간 외국인도 7600억원어치를 순매수했다. 기관만 1조6000억원어치를 팔아치웠다.

이경민 대신증권 연구원 "코스닥 활성화 대책이 제도적·수급적 변화를 통해 큰 흐름을 잡아줬다"며 "앞으로 구체적인 혁신 정책이 공개되면서 증시에 더욱 힘을 실어줄 것"이라고 전했다. 그는 "기업 실적에 정책 ·수급 동력까지 가세하면 코스닥 강세는 더욱 힘을 낼 것"이라고 덧붙였다.

◆코스닥 목표지수 릴레이 상향

주요 증권사가 코스닥 목표지수를 잇달아 상향 조정하고 있다.

한국투자증권은 목표지수를 880선에서 1070선으로 높였다. 정훈석 연구원은 "이익 전망이 개선됐기 때문"이라며 "둔화될 것으로 우려했던 코스닥 상장법인 이익이 올해 10%가량 늘어날 것"이라고 말했다.

상반기 1000선을 넘어설 것이라는 전망도 나온다.

최석원 SK증권 리서치센터장은 "가능성을 열어놓고 있다"며 "다만 코스닥이 올해까지 2년 연속 20%대 상승세를 이어간다면 1000선을 넘어선 후 조정이 있을 것"이라고 전했다.

변준호 현대차투자증권 연구원도 "연내 고점을 1000선으로 잡고 있지만, 통합지수 발표에 따른 기대감으로 더 오를 수도 있다"며 "1000선에 도달하는 시점은 상반기가 될 것"이라고 말했다.

물론 신중론도 있다. 서상영 키움증권 연구원은 "이달 말 실적시즌이 시작되기 전까지 바이오주 흐름이 중요하다"며 "지수가 900선 안팎에서 횡보할 수 있다"고 전했다.

◆실적개선 대형주로 포트폴리오 압축

랠리가 이어진다 해도 묻지마 투자는 안 된다. 상반기에는 대형주 위주로 접근하는 게 좋겠다.

이경민 연구원은 "실적에 따라 업종별, 종목별 차별화가 예상된다"며 "정부가 내놓은 코스닥 활성화 대책을 계기로 대형주·실적개선주 중심으로 옥석 가리기도 진행될 것"이라고 말했다.

김병연 NH투자증권 연구원은 "코스피·코스닥 통합지수인 KRX300 신설과 연기금 투자 확대는 업종 대표주와 시총 상위주에 긍정적인 영향을 줄 것"이라고 전했다.

위험관리는 필수다. 코스닥 활성화 대책을 지렛대 삼아 일부 종목이 현저하게 과대평가됐다는 지적도 있다.

정훈석 연구원은 "실적이 됫받침되는 종목군으로 포트폴리오를 슬림화할 것을 권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