금감원 빅데이터·AI로 분식회계·주가조작 감시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부원 기자
입력 2018-01-17 14: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금융당국이 빅데이터와 인공지능(AI)으로 분식회계, 주가조작 등을 감시한다. 금융감독원은 '중장기 정보화 비전 및 추진 전략'을 마련했다고 17일 밝혔다.

우선 신설된 금융감독연구센터에 빅데이터분석팀을 두고, '빅데이터 기반 통합 분석시스템'을 2020년까지 구축할 계획이다. 통합 분석시스템을 통해 각 금융회사가 보고한 자료와 금감원 내부 문서, 뉴스와 사회관계망서비스(SNS) 내용, 민원인의 음성 정보 등을 분석한다.

올해에는 민원 유발 요인을 미리 대비하고, 대부업체 불법 영업을 감시하는 시스템을 도입한다. 또 2020년까지 이 시스템에 머신러닝 등 AI를 적용해 공시·조사·감리 분야로 확대할 방침이다.

금감원은 분식회계와 불공정 혐의거래(주가조작) 모형을 개발할 계획이다. 빅데이터와 AI는 금감원이 개발 중인 '챗봇(대화형 로봇) 민원상담'에 활용한다. 반복되는 단순 민원에 신속히 답변하기 위해서다.

보이스피싱(전화금융사기) 사례 등을 가상으로 체험하는 VR(가상현실)·AR(증강현실) 기법은 금융교육에 적용된다. 이밖에도 금감원은 홈페이지의 불법금융신고센터를 올해 개편해 17개 신고 코너를 통합신고센터로 합친다.

민원, 신고, 상속인 조회 등의 진행 상황과 처리 결과를 한 번에 보는 '민원 통합조회 서비스'도 연내 개시한다. 내년에는 금융소비자정보포털 '파인'을 통해 계좌, 보험, 연금 등 금융 정보를 조회할 때 한 번만 본인 인증을 받도록 할 예정이다.

각 금융협회나 국민연금공단 등과 금융정보를 주고받는 '통합 연계망'도 2020년까지 만든다. 인터넷 기반인 '금융정보교환망(FINES)'을 가상사설망(VPN)과 전용선 기반으로 개선해 자료 유출을 방지한다.

금감원을 겨냥한 지능형 해킹(APT) 방어시스템도 도입한다. 해킹에 대응하는 상황실을 연중무휴 24시간 운영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