온기텐트를 아시나요(?)… 서울 자치구, 버스정류장 칼바람 피할 이색쉼터 마련 '눈길'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강승훈 기자
입력 2018-01-04 09: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영등포·중구, 유동인구 많은 지역에 집중 선보여 '인기'

영등포구청 버스정류장에 세워진 온기텐트에서 시민들이 추위를 피하고 있다.[사진=영등포구 제공]


서울 자치구들이 겨울철 버스정류장 인근에 칼바람을 피할 수 있도록 이색쉼터를 마련해 눈길을 끈다. 한여름에 땡볕을 피했던 그늘막 대신 선보인 '온기텐트'가 바로 그것이다.

4일 각 자치구 상황을 종합해보면, 연일 계속되는 한파에 더해 바람까지 강하게 불어 체감온도를 더욱 낮추고 있다. 더욱이 버스정류장은 빠르게 오가는 차량들로 몸이 자연스럽게 움츠러든다.

이에 추위를 피할 수 있는 공간이 속속 선보이고 있다. 이 온기텐트는 추위와 강설·강풍 등을 잠시나마 피할 수 있도록 제작됐다. 특히 도시미관과 어울리도록 디자인까지 고려해 만들어졌다.

영등포구(구청장 조길형)는 관내 버스정류장 10개소에 이를 갖추고 본격적으로 운영 중이다. 지난 여름 '무더위 그늘막'에 이은 시민 배려 행정이란 설명이다. 안전사고 대비 차원에서 영조물 손해배상 보험에도 가입했다.

현재 당산역, 영등포구청, 우신초등학교, 성락교회, 여의도역, 공군회관 부근에서 만날 수 있다. 시민들의 보행에 지장이 적고 인도가 넓으면서 유동인구도 많은 곳이다.

가로 3m, 세로 1.5m 규모의 노란색 텐트 지붕에는 영등포구 로고와 "잠시 추위를 피해가세요"란 문구가 붙었다. 각 동에서는 1일 2회 이상 수시순찰로 제반사항을 점검할 계획이다. 

영등포구청 온기텐트 안에서 만난 직장인 김성훈씨(34)는 "앞서 버스를 기다리는 동안 찬 바람을 그대로 맞아 추웠는데 이제 너무나 따뜻하고 좋다"고 말했다.

중구(구청장 최창식)는 관내 16곳에서 편의를 제공하고 있다. '온기통(ON GI TONG)'이라고 이름도 지었다. 시각적으로 따뜻함을 느낄 수 있는 빨강색을 바탕에, 내부에서 다가오는 버스를 확인할 수 있도록 디자인했다.

탈부착이 쉬운 이동·접이식이다. 기둥을 땅에 박는 고정식은 해체할 때도 비용이 드는 만큼, 비용 절감 및 신속한 설치·재활용을 위한 취지다. 

대표적으로 하루에 평균 6700여 명이 버스를 타는 롯데백화점 앞 정류장에 갖춰졌다. 이외 명동, 남대문시장, DDP(동대문디자인프라자), 지하철 약수역 등에도 있다. 막바지 추위가 기승을 부리는 3월 중순까지 열 예정이다. 

관리는 관할 동주민센터가 담당한다. 중구 관계자는 "명동역 8번출구 앞 공항버스 정류장에도 둬 명동을 찾은 외국인관광객을 배려했다"고 덧붙였다.
 

명동 버스정류장에 마련된 온기통에서 시민들이 휴식을 취하고 있다.[사진=중구 제공]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