경기침체 여파…생명보험 해지 5년 동안 54% 증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동 기자
입력 2017-12-26 15:5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생보협 "잦은 해지 고객 피해로 이어져"

[사진=생명보험협회]


최근 5년간 생명보험계약 해지 건수가 54%나 증가했다. 경기 침체와 가계 경제 악화의 여파로 손실인 것을 알면서도 보험 계약을 해지하는 사람이 많은 것으로 분석된다.

26일 생명보험협회에 따르면 지난해 생명보험 계약 해지 건수는 659만3148건으로, 2011년(427만7725건)보다 54% 증가했다. 2011년 이후 계약 해지 건수는 매년 상승하는 추세다.

생보협회는 잦은 해지로 고객이 피해를 볼 수 있다고 설명했다. 생명보험의 경우 장기 상품 특성상 초기 사업비용이 많이 들어 중도해지 시 해지환급금이 없거나 낸 보험료보다 적을 수 있기 때문이다.

생보협회는 계약을 해지하기보다 보험료 부담을 줄일 수 있는 할인 제도를 활용하는 것이 나을 수 있다는 입장이다. 다자녀·가족할인, 건강체 할인 등이 대표적이다. 해지환급금을 줄이거나 없애고 내는 보험료를 줄이는 '저·무해지 환급형 옵션', 보험 기간을 단축하는 조건으로 납입을 중단하고 계약을 유지하는 '연장정기 제도' 등도 있다.

생보협회 관계자는 "한 번 가입한 보험은 끝까지 유지하는 게 유리하다"며 "쉽게 해지하기보다는 자신에게 맞는 할인 제도를 활용하는 게 좋다"고 조언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