KT, LTE 버전 '기가지니'로 AI 스피커 시장 승부수…"연내 50만 가입자"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위수 기자
입력 2017-11-23 17:3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KT는 23일 서울 광화문 KT스퀘어에서 ‘기가지니 패밀리’ 공개 기자간담회를 열고, 국내 유일 LTE 기반의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 LTE’를 비롯해 콤팩트한 디자인으로 활용성을 높인 ‘기가지니 버디’, AI를 적용한 어린이용 스마트워치 ‘기가지니 키즈워치’ 3종의 신규 상품을 선보였다. 기가지니 LTE는 이날 공식 출시됐으며, 기가지니 버디와 키즈워치는 내년 초 출시 예정이다. 사진은 KT 광화문 KT스퀘어에서 임헌문 KT Mass총괄(사장)과 모델들이 기가지니 LTE(좌), 기가지니 버디(우), 기가지니 키즈워치(중앙)를 소개하고 있는 모습. [사진=KT 제공]


와이파이 신호가 없어도 롱텀에볼루션(LTE) 기반으로 언제 어디서나 이용할 수 있고, 에그 겸용으로도 쓸 수 있는 인공지능(AI) 스피커 기가지니 LTE 버전이 출시됐다. KT는 이를 바탕으로 연내 기가지니 가입자 50만을 돌파하겠다는 목표다.

23일 KT는 서울 종로구에 위치한 KT스퀘어에서 ‘기가지니 패밀리’ 공개 기자간담회를 열고 기가지니 LTE 및 내년 1월 출시 예정인 ‘기가지니 버디’, ‘기가지니 키즈워치’를 공개했다. 이날 판매가 시작되는 기가지니 LTE는 언제 어디서나 AI 서비스를 이용할 수 있는 유일한 인공지능 LTE 스피커다.

LTE 네트워크 신호를 받아 와이파이 환경을 구축할 수 있는 LTE 라우터 기능을 갖추고 있다는 점도 특징이다. 이필재 KT 마케팅본부장은 “라우터 기능에 AI가 탑재돼 에그를 사용하는 소비자 입장에서는 같은 요금으로 추가적인 혜택을 누릴 수 있다고 본다”고 전했다.

KT 측은 매달 2만 대 가량의 에그 수요가 있다고 내다보고 있으며, 여기에 AI 기능이 추가돼 시장 확대를 점칠 수 있다고 판단하고 있다. 에그로 활용하기에는 크기가 커 휴대성이 떨어진다는 지적이 제기되기도 했으나 스피커의 본기능인 음악재생 시 음질 문제로 작게 만들었다가 크기를 키우게 됐다는 답이 돌아왔다.

이밖에도 KT는 기가지니에 생활에 편리를 더하는 신기능을 다수 추가했다. 기가지니의 대화 수준은 문맥을 파악해 대명사가 무엇을 지칭하는지 이해할 수 있을 정도로 발전했고, 복합명령도 수행할 수 있다.

화자식별도 가능해졌다. 사용자 목소리를 식별하는 기능을 추가해 계좌를 조회하거나 기존 금융사 모바일 인증과 연동해 송금할 수 있게 됐다.

또한 기가지니 플랫폼 기반으로 지니뮤직‧뉴스브리핑‧라디오와 같은 ‘미디어 서비스’, 감성대화‧생활정보조회‧지식검색‧일정‧교통‧주변검색 등 ‘대화형 비서 서비스’, 도어락‧안전밸브‧가전기기 제어와 같은 ‘홈 IoT 기능’ 등 다양한 기능을 제공한다.

KT는 이번 신제품 출시 및 신기술 추가로 연내 기가지니 가입자 50만 명을 돌파할 것으로 기대하고 있다. 임헌문 KT 매스총괄(사장)은 “현재 기가지니의 가입자는 약 38만 명으로 40만을 목전에 두고 있고, 연말에는 50만까지 갈 수 있다”며 "기가지니 LTE와 같은 후속 서비스를 통해 AI를 생활의 한 부분으로 자리잡도록 만들겠다"고 말했다.

한편 KT는 LG유플러스와 함께 서비스 중인 내비게이션 ‘원내비’에 기가지니를 탑재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