29번째 아산상 大賞 ‘한국여성의전화’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조현미 기자
입력 2017-11-24 03: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가정폭력·성폭력 상담 기여 공로

23일 서울 송파구 서울아산병원 대강당에서 열린 ‘제29회 아산상 시상식’에서 정몽준 아산사회복지재단 이사장과 수상자들이 기념촬영을 하고 있다. 왼쪽부터 정몽준 이사장, 신명자 복음자리 이사장(사회봉사상),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상임대표(아산상 대상), 유동수 한국구라봉사회 회장(의료봉사상) [사진=아산사회복지재단 제공]


아산사회복지재단은 23일 서울 풍납동 서울아산병원 대강당에서 ’제29회 아산상 시상식’을 열고 ‘한국여성의전화’에 대상인 아산상을 수여했다.

한국여성의전화는 1983년 만들어진 국내 첫 가정폭력·성폭력 상담기관이자 여성인권운동 단체다. 1987년엔 폭력 피해 여성을 위한 긴급 피난처인 ‘쉼터’를 만들었다. 지금까지 91만건이 넘는 상담을 했으며, 가정폭력방지법·성폭력관련법·스토킹범죄처벌법 등을 만드는 데 앞장섰다. 여성인권영화제와 국제심포지엄 등을 개최하며 사회인식을 바꾸는 데도 적극적으로 나서고 있다.

고미경 한국여성의전화 대표는 “앞으로 폭력 피해 여성이 보호를 넘어 자립할 수 있도록 체계적인 자립센터 설립과 프로그램 마련에 힘쓰겠다”라고 소감을 밝혔다.

의료봉사상은 48년간 한센인에게 의치(틀니)를 제공한 ‘한국구라봉사회’가 받았다. 서울대 치과대학 출신이 주축이 된 구라봉사회는 매년 여름 한센인 정착촌을 찾아 의료봉사와 함께 의치 제작을 해주고 있다. 지금까지 4600명에게 60억원 상당의 의치를 만들어줬다.

사회봉사상 수상자로는 사회복지법인 ‘복음자리’가 선정됐다. 1973년 제정구 전 의원과 정일우 신부가 판자촌에서 만나면서 시작한 복음자리는 거리로 내몰린 판자촌 주민을 위한 공동체인 복음자리마을을 만들었다. 또 신용협동조합 설립과 ’복음자리’ 잼 생산을 통해 주민 일자리 창출과 경제적 자립을 도왔다.

대상에는 3억원, 의료봉사상·사회봉사상엔 각각 1억원의 상금이 주어졌다. 이밖에 복지실천상·자원봉사상·효행가족상 3개 부문에서도 9명을 선정해 상금 3000만원씩을 수여했다.

아산상은 1989년 정주영 아산재단 설립자 뜻에 따라 어려운 이웃에게 헌신하거나 효행을 실천한 개인·단체를 격려하기 위해 만들어졌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