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국무부 "수단도 북한과 군사·교역 단절...국제사회 협력 촉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문은주 기자
입력 2017-11-17 15: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미국 정부가 북한에서 무기를 수입하던 아프리카 수단이 북한과의 군사·무역 관계를 단절하겠다는 방침을 밝혔다며 핵 도발을 계속하는 북한을 고립시키기 위해서는 국제사회의 협력이 필요하다고 촉구했다.

로이터 등 외신에 따르면 미 국무부는 16일(이하 현지시간) 성명을 통해 "수단이 북한의 핵 도발 위협에 대응하기 위해 모든 대북 군사·교역 관계를 단절한다고 밝혔다"며 "미국은 수단 정부의 방침을 환영하며 완전한 이행을 위해 관련 문제에 계속 관여할 것"이라고 밝혔다.

수단의 이같은 조치는 현재 수단을 방문 중인 존 설리번 미 국무부 부장관이 수단 정부 관계자들과 만난 자리에서 미국 미국 정부가 수단을 테러지원국 명단에서 삭제하는 방안을 검토 중이라고 밝힌 데 영향을 받은 것으로 보인다.

미국은 지난 1993년 수단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했다. 유엔본부와 미 연방수사국(FBI) 뉴욕본부 등을 겨냥, 폭탄테러를 모의한 테러단체에 은신처를 제공했다는 이유에서다. 1997년에는 당시 알카에다의 수장이던 오사마 빈라덴을 숨겨줬다는 이유로 제재를 가했다. 최근에는 수단의 북한산 무기 수입 관행을 비판해왔다. 

미 국무부는 성명에서 "북한 정권을 고립시키는 것이 미국의 최우선 과제"라며 국제사회의 협력을 촉구했다. 핵 도발을 지속하고 있는 북한에 대한 압박을 최대화하기 위해서는 북한과의 관계 단절이 필수적이라는 것이다. 실제로 미국 정부는 북한의 7번째 교역 상대인 싱가포르가 북한과의 모든 상업적 상품 교역을 중단했다는 방침에 환영 입장을 보였다. 

한편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은 내주 초 북한의 테러지원국 재지정 여부를 발표할 전망이라고 미 의회 전문지 더 힐 등 외신이 16일 보도했다. 미국 정부가 북한을 테러지원국으로 지정한다면 미국이 지정한 테러지원국은 수단과 시리아, 이란 등 4개국으로 늘어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