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화제] 중국에 깔리는 '태양에너지 도로'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배인선 기자
입력 2017-10-30 10:4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도로위 태양전지판 깔아…충전+발전 '일석이조'

태양에너지 도로. [사진=바이두]


중국 저장(浙江)성 한 도시의 도로 일부를 태양에너지 발전소로 탈바꿈하는 실험에 나섰다.

30일 현지 과기일보에 따르면 저장성 사오싱(紹興)에서는 ‘태양에너지 도로’를 건설 중이다. 저장란팅(浙江蘭亭)태양에너지과기 업체와 중국과학원, 칭화대학교 등 수많은 연구기관에서 10년에 걸쳐 연구개발한 결과물이다. 

도로 위에 태양전지판을 까는 이 기술은 ‘태양1호’로 명명됐다. 최대 200t까지 차량 무게를 견딜 수 있다. 도로 위에 깔린 태양전지판에서 전기를 생산하는 한편 도로 위를 주행하는 전기차는 무선 충전할 수 있도록 설계됐다. 겨울철에는 태양전지판에서 생산한 전기로 도로표면을 가열하는 제설 기능도 가능하다. 

현재는 초기 실험단계로 향후 전국적으로 실험을 진행해 기술을 완비한다는 계획이다.  다만 신문은 태양광 도로를 얼마만큼 길이로 깔지는 보도하지 않았다.  

취성춘(曲勝春) 중국과학원 반도체 연구소 연구원은 "태양에너지 도로 건설은 '일석이조'의 효과를 누릴 수 있다"며 "태양광 발전소지만 도로위에 태양전지판을 깔아서 별도로 공간을 차지하지 않는다"고 강조했다. 취 연구원은 태양에너지 도로는 최대 200t까지 무게를 견딜 수 있도록 설계돼 웬만한 차량 주행엔 전혀 문제가 없다고 전했다.

태양에너지 도로 건설비용은 일반 도로 건설비용의 1.5배 정도다.  태양에너지 도로 초기투자 비용이 비록 일반 도로보다 30% 더 높지만 사용수명이 20여년이 넘고, 보수유지비도 적게 드는만큼 사실상 연평균으로 나눠서 따지면 일반 도로보다 낮다는 게 전문가들의 의견이다.

전 세계 최초로 태양에너지 도로 건설  실험을 한 곳은 프랑스다. 지난해말 프랑스 북부마을 뚜후브흐에서 태양에너지 도로를 건설하기 시작했으며, 2018년부터 이를 상용화할 계획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