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호권 과천과학관 단장 "최신 과학기술을 통해 생명의 탄생과 변화의 과정 재조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신희강 기자
입력 2017-10-25 14: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과천과학관 자연사관 리모델링...1일부터 재개관

최호권 과천과학관 단장 [사진제공=과천과학관]


"국립과천과학관의 자연사관은 우주와 지구, 생명의 탄생에서부터 현재의 다양한 생명에 이르기까지 138억년의 역사를 탐구해 볼 수 있는 곳입니다."

최호권 국립과천과학관 전시연구단장은 25일 국립과천과학관에서 새롭게 리모델링되는 자연사관에 대해 이 같이 설명했다. 과천과학관의 자연사관은 2580㎡(781평) 규모에 약 30억원의 예산이 투입, 총 5개월의 공사를 거쳐 내달 1일 새롭게 개관된다.

과천과학관 자연사관은 △탄생의 장(자연사 탐구의 목적과 함께 우주와 원소, 태양계와 지구, 생명의 탄생을 전시) △진화의 장(생명탄생 이후 선캄브리아누대에서 신생대까지 고생물과 인류의 진화를 지질시대 흐름에 따라 전시) △생명의 장(현생 생물과 생태환경의 다양성을 동물 표본, 산호수족관과 함께 대화면 미디어 영상으로 전시) △탐구의 장(과학의 발전을 통해 밝혀진 생명의 진화를 추론해보는 탐구·체험형 전시) 등 4개 장으로 구성됐다.

최 단장은 "리모델링된 자연사관은 기존 단순 전시품 나열에서 벗어나 고화질의 와이드 영상, 미디어파사드, 증강현실(AR) 등 새로운 정보통신(IT) 기법을 적용했다"며 "스토리와 생동감, 전시물의 가치를 확인할 수 있도록 개선하는 데 초점을 뒀다"고 설명했다.

실제 자연사관의 '세계 최대의 종려 나뭇잎 화석'의 경우 미디어파사드(건물 외벽에 LED 조명을 비춰 영상을 표현하는 기법)를 통해 실제 크기(가로 2.4m×세로4.3m)의 종려 나뭇잎 화석을 발굴하기까지의 과정을 담은 영상을 보여준다. 이와 함께 ‘탄생, 모든 것들의 시작’을 주제로 한 4k급 3면 와이드 영상은 빅뱅을 시작으로 물질의 탄생, 초신성 폭발, 태양계와 지구의 탄생, 생명의 시작에 이르기까지의 상황을 시간의 흐름에 따라 연출하고 있다.

최 단장은 "자연사의 흐름을 중심으로 전시물 관람에 집중할 수 있도록 46억년 지구의 역사를 24시간으로 표현해 전시 재배치 및 조명 연출 개선을 개방형 공간을 조성했다"며 "예컨대 우주 탄생을 증명할 수 있는 소립자의 흔적과 원소를 직접 관찰할 수 있으며, 1947년 아르헨티나에 떨어진 약 45㎏의 철운석을 직접 만져볼 수도 있다"고 강조했다.

또 자연사관 생명의 장에 위치한 '산호 수족관'과 연결된 디지털 수족관에서는 근해에서 심해에 이르는 해양생태계를 몰입감있게 보여준다. 수족관과 디지털 영상의 부드러운 연출로 사실적인 생태 탐구와 함께 감성적인 체험을 할 수 있는 것.

최 단장은 "살아있는 지구, 생동감 있는 지구의 모습을 어디에서는 볼 수 있도록 'S.O.S(Science On a Sphere)' 전시물로 개방했다"며 "이와 함께 라이브 진화센터와 탐구교실을 통한 체험공간을 통해 과학의 발전과 생명의 진화를 추론해 볼 수 있다"고 밝혔다.

한편 과천과학관은 오는 31일부터 11월 5일까지 미래 과학기술을 만날 수 있는 축제의 장인 'SF 2017'을 개최한다. 올해는 영화, 만화, 소설 등 다양한 국내 SF 콘텐츠가 소개된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