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대규모 정보유출' 에퀴팩스 후폭풍 계속…연방·지방 정부, 의회 전방위 수사 돌입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윤은숙 기자
입력 2017-09-20 16:02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AP=연합 ]


미국 3대 개인신용정보업체 중 하나인 에퀴팩스의 대량 정보유출 사태가 발생한 지 2주가 지났지만, 후폭풍은 여전히 계속되고 있다. 연방정부를 비롯해 다양한 기관에서 조사에 착수했으며, 법적인 소송 등 문제가 더욱 커지고 있어 에퀴팩스의 미래를 더욱 불투명하게 만들고 있다고 CNN은 19일(이하 현지시간) 지적했다.

연방정부와 주 관료들 그리고 의회까지 에퀴팩스 보안 유출 사태 및 소비자 서비스, 내부 거래 등에 대해 면밀한 조사를 벌이고 있다. 이번 유출로 대략 1억 4300만명의 정보가 유출되었으며, 사회보장 번호, 주소, 운전면허 번호 등 민감한 정보들이 포함돼 있어 미국에 큰 충격을 줬다. 

소비자들과 주주들이 회사를 상대로 하는 소송을 줄줄이 준비하고 있다. 게다가 19일에는 10만명의 넘는 캐나다인들이 이번 유출의 피해자가 됐다고 밝히면서 사태는 더욱 심각해지고 있다. 

앞서 지난주에는 영국에 거주하는 40만명의 정보가 새어나갔다고 에퀴팩스가 발표하기도 했다. 이처럼 악재가 계속되면서 에퀴팩스의 주가는 급락했다.

이번 사태로 에퀴팩스에는 막대한 벌금이 부과될  수 있으며, 임원들이 무거운 법적 책임을 지게 될 수도 있다고 CNN은 지적했다.

에퀴팩스는 현재 전방위적인 조사를 받고 있다. 연방정부 차원에서는 법무부와 FBI가 투입돼 사건을 조사하고 있다. 독점을 규제하고 공정거래를 촉진하기 위해 설치된 미국의 독립규제위원회인 연방거래위원회 (Federal Trade Commission)도 조사를 보인다. FTC가 이같은 상황에 가담해 수사하는 것은 이례적인 일이다. 

매사츄세스 주 등 지방 정부들도 자체적인 조사 조직을 가동하고 나섰으며, 의회는 청문회를 열어 사건의 진상을 더욱 파헤칠 예정이다. 

한편 뉴욕주는 신용 평가회사에 대한 규제 강화를 추진하고 나섰다고 현지 언론은 전했다. 앤드류 쿠오모 뉴욕주지사는 지난 18일 신용 평가회사들이 내년 2월 1일까지 뉴욕주 재정서비국에 의무적으로 등록할 것을 지시했다. 

한편 에퀴팩스는 해킹 사태 이후 최고정보책임자(CIO)와 최고 보안책임자(CSO)를 해임하면서 사건 수습에 나섰다. 그러나 유출된 정보의 양이 워낙 방대해 사건의 해결까지 장시간이 걸릴 것으로 보인다고 외신은 전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