추이톈카이 주미 중국대사 "한반도 전술핵 배치 반대, 北-美 대화해야"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7-09-17 10: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전술핵 배치, 역내 긴장만 높일 것..북한 핵보유 안되는 것과 같아"

  • 美 원유 금수조치 요구에 "안보리 결의 이행할 것, 中 압박하면 美도 타격"

추이톈카이 주미중국대사. [사진=신화통신]


중국은 북핵을 억제하기 위한 한국과 일본의 전술핵 배치를 반대하며, 독자적인 대북제재에도 나서지 않을 것이라는 뜻을 분명히 했다. 중국에 책임을 떠넘기지 말고 당사국인 북한과 미국의 대화가 우선이라는 입장도 재차 강조했다.

추이톈카이(崔天凱) 주미 중국대사는 15일(현지시간) 워싱턴 주미 중국대사관에서 열린 건국 68주년 기념행사에서 내외신 기자를 만나 "중국은 북한을 핵보유국으로 인정할 수 없다"면서 "한국과 일본 등에 전술핵을 배치하는 것은 북핵 문제를 해결할 수 없고 역내 상황을 악화시키는 길"이라고 반대의 뜻을 밝혔다고 중국중앙(CC)TV가 16일 보도했다. 북한이 핵을 보유하면 안 되는 것과 같은 논리라는 설명이다. 

한국 일부 의원들이 한반도 전술핵무기 재배치가 필요하다고 주장한 데 따른 반응으로 풀이된다. 문재인 대통령은 최근 CNN과의 인터뷰에서 "전술핵 재배치가 필요하다는 생각에 동의하지 않는다"고 밝힌 상태다. 미국도 비용을 이유로 전술핵 배치에 대해 난색을 표하는 상황이다.

추이 대사는 "북핵 문제에 대한 중국의 입장은 분명하고 일관적"이라며 "중국은 한반도 비핵화를 지지하고 유엔 안전보장이사회(안보리) 대북제재 결의안을 충실하게 이행해왔다"고 밝혔다. 동시에 협상과 대화를 통한 평화적 해결을 위해 노력을 기울였다고 덧붙였다.

중국은 유엔안보리의 제재 범위를 벗어난 대북 독자제재도 없을 것이라는 입장이다. 추이 대사는 "중국이 제재 강도를 높이고 심지어 북한과의 경제·무역 관계를 중단해야 한다는 일각(미국)의 주장은 안보리 결의안을 왜곡하고 남용한 것으로 중·미관계까지 훼손할 수 있다"며 "미국이 이를 이유로 중국에 통상압력을 가한다면 미국도 타격을 입을 것이며 이는 대부분의 미국인이 원치 않는 일"이라고 밝혔다.

렉스 틸러슨 미국 국무장관이 15일 북한의 미사일 발사 후 "중국과 러시아는 북한의 무모한 도발행위에 자발적으로 조치를 취하고 불관용을 보여야 한다"며 "중국은 대북 석유 공급 대부분을 책임지고 러시아는 북한 노동자의 최대 고용국"이라고 말한 바 있다. 이에 대해 중국은 대북 원유 수출 30% 축소라는 안보리 결의안을 이행할 뿐 미국의 대북 원유공급 전면중단 요구는 수용하지 않겠다고 선을 그은 것이다.

또, 북핵 문제의 핵심은 북한과 미국의 갈등으로 미국이 적극적으로 나서 해결해야 한다고 목소리를 높였다. 추이 대사는 "북핵 문제는 기본적으로 안보 문제로 미국은 중국을 탓할 것이 아니라 북한과 직접 대화를 해야 한다"고 강조했다.

중국 외교부도 15일 비슷한 입장을 내놨다. 화춘잉(華春瑩) 중국 외교부 대변인은 15일 정례 브리핑에서 북한이 또다시 미사일을 발사한 데 대해 "중국은 관련 상황을 주시하고 있고 북한의 안보리 결의안 위반을 반대한다"면서 "하지만 관련국은 냉정을 찾고 한반도와 역내 정세를 긴장시켜서는 안 된다"고 밝혔다. 중국은 전면적이고 철저하게 안보리 결의안을 이행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