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정수의 헬스전망대] ​화이자 ‘센트룸’ 일반약→건기식…기회인가, 위기인가?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이정수 기자
입력 2017-08-08 03:0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해외직구 급증에 대응…해외와 분류 일치

  • 드러그스토어·마트·온라인 등 판매채널 확대 목적

  • 국내제약사 비타민 ‘일반약’ 마케팅과 대조적

건강기능식품으로 허가된 센트룸 제품군. [사진=한국화이자제공]


국내에서 일반의약품인 비타민 제품을 건강기능식품으로 전환하는 것이 시장 활로를 찾기 위한 새로운 출구전략이 될 수 있을지, 실패 사례로 남을지 주목된다.

7일 업계에 따르면, 미국 제약사 화이자 한국지사인 한국화이자제약은 최근 비타민 브랜드 ‘센트룸’에 대한 일반약 허가를 자진 취하하고 이달부터 건기식으로 허가된 제품을 수입·판매하고 있다.

이는 일반약 판매처가 약국으로만 제한되고 해외에서는 건기식으로 판매되고 있다는 점, 해외직구(직접구매)가 활발하게 일어나고 있다는 점, 더 다양한 제품군 판매가 용이해진다는 점 등이 그 배경으로 보인다. 

이 중에서도 직접적인 계기가 된 것은 해외직구다. 건기식으로 분류돼있는 해외 센트룸 제품을 구매하는 소비자가 늘면서 국내 분류도 건기식으로 일치시켜야 한다는 명분이 생겼다.

화이자는 건기식 전환 이후 약국만으로 제한됐던 판매처를 드럭스토어, 마트, 온라인 등으로 확대했다. 판매 제품도 최초 6종 출시 후 점차 늘려가면서 사업 규모를 늘려나가겠다는 계획이다.

국내에서도 해외 시장 흐름에 맞춰 소비자의 라이프스타일·건강상태 등에 따라 선택할 수 있는 다양한 제품을 내놓음으로써 경쟁력을 갖춰나가겠다는 각오다.  

그러나 이는 국내 제약사와 정반대되는 행보다. 국내 제약사는 마케팅 전략을 고려해 비타민 제품을 일반약으로 허가받고 있다. 건기식으로 허가받을 경우 마케팅이나 홍보 때 ‘건강에 도움이 되는’ 정도의 문구만 사용 가능하지만, 일반약은 ‘특정 질환에 대한 예방’과 같은 구체적인 문구도 활용할 수 있기 때문이다.

이미 시장 포화에 접어든 상황에서 효과 차별화를 마케팅 전략으로 선택한 것인데, 화이자로선 이와 달리 차별화 마케팅에 취약해질 수밖에 없다.

또 그간 약국에서만 판매되던 센트룸이 다른 데서도 판매되면, 브랜드 인지도 확대에 기여해왔던 약국업계로부터 반감을 사게 되는 것은 불가피하다. 해외직구 성행 주요인 중 하나가 비교적 낮은 가격 때문이었음에도 불구하고 국내에선 여전히 높은 가격에 판매되고 있다는 점역시 시장 활로 찾기에 어려움이 예상되는 대목이다.

화이자는 정식 수입제품의 경우 한국인 일일 영양권장량이 고려됐고, 해외직구 제품은 안전성을 보장할 수 없다는 점을 강조해 직구 문제를 해소해나갈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