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상반기 성장률 6.9%, 환구시보 "의심하지 마라, 소비가 기여"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김근정 기자
입력 2017-07-18 14:5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뉴욕타임스, WSJ 등 외신 중국 성장률에 의구심, 비관적 분석

  • 관영언론 환구시보 "잘 나오면 의심해, 소비 증가의 결과"

  • "미국 색안경 벗어야, 19일 미중 경제대화 '협력'이 최상의 선택"

[그래프= 아주경제 DB]


김근정 기자 = 중국 상반기 성장률의 예상 밖 호조에 의구심이 일자 중국 관영 언론이 즉각 반박하며 불편한 심기를 내비쳤다.

중국 공산당 기관지 인민일보 자매지인 환구시보(環球時報)는 17일 '中 상반기 성장률 6.9% , 무엇을 의미하나'라는 제하의 논평을 게재하고 중국 경제에 대한 뉴욕타임스, 월스트리트저널(WSJ) 등 외신의 부정적인 관점을 정면으로 반박하고 나섰다.

신문은 "뉴욕타임스 등이 중국 성장률의 정확성을 의심하고 있다"면서 "중국 거시지표가 시장 예상을 밑돌 때는 가만히 있더니 호조를 보이면 언짢은 모양"이라고 비난했다. 또 "외신의 논리에 따르면 국가통계국은 통계를 조작해 성장률 '8%대'를 계속 유지했어야 한다"고 꼬집었다.

환구시보는 특히 일부 외신이 부동산 가격 급등에 소비 증가율이 크게 늘지 않고 있다고 분석한 데 대해 "대부분의 중국인은 중국의 소비가 계속해서 늘고 있음을 체감하고 있다"고 답했다. 투자 주도형이었던 중국 경제가 순조롭게 소비 주도형으로 변하고 있다는 것. 신문은 중국 GDP에서의 소비 기여도가 이미 63.4%에 육박한다고 설명했다.

짧은 연휴에도 고속철 열차표 사기가 하늘의 별 따기고 주변의 많은 사람들이 노후 차량을 처분하고 신차를 구입하고 있다. 차량공유서비스, 공유자전거 등 공유경제와 전자상거래의 고속성장도 중국 소비 증가에 힘을 보태고 있다고 덧붙였다.

이 뿐이 아니다. '한 가구 한 자녀 '산하제한이 사라지면서 육아와 자녀 교육에 대한 투자가 늘고 중산층 급증에 따라 의료·헬스케어 관련 수요도 빠르게 증가하는 추세다. 환구시보는 "좋은 직장을 찾기는 쉽지 않지만 주변 지인, 친척 중 실업자도 거의 없고 거리에서도 하는 일없이 노닥거리는 청년실업자를 찾기 어렵다"며 "이는 중국 사회의 실상을 보여주는 중요한 실마리 중 하나"라고 목소리를 높였다. 중국인의 삶의 질이 나날이 높아지고 소비력도 강해지고 있다는 것이다. 

중국 당국이 곳곳에 낀 거품 제거에 공을 들이고 있는 것은 사실이라고 밝혔다. 부동산 규제가 강화되고 공금 소비가 위축돼 고가식당, 유흥업체 등이 타격을 받았지만 일반 소비 수요가 빠르게 증가해 문제될 게 없다는 설명이다.

환구시보는 또 19일(현지시간) 미국 워싱턴에서 열릴 미·중 포괄적 경제대화를 언급하며 미국은 중국에 대한 색안경을 벗고 양국 협력 강화에 노력해야 한다고 주장했다.

중국 경제는 탄탄한 펀더멘털을 갖췄고 중국의 성장도 미국에서 '훔친' 것이 아니라 내수 시장 확대와 중산층 증가, 당국의 시장원리 존중 등 노력의 결과임을 강조했다. 또, 협력만이 미·중 양국에게 주어진 최선의 선택지로 고심을 거듭할수록 이 외에 다른 선택이 없음을 확실히 알게 될 것이라고 덧붙였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