트럼프 파리협정 탈퇴 입장에 국제사회 혼란 가중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6-02 10:1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파리협정 공식 발효 9개월 만에 물거품 위기...국제사회 당혹감

  • 미 탈퇴 계기로 중국·EU 중심 기후대책 개편 전망도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1일(현지시간) 지구 온난화 대책의 일환인 '파리 협정' 탈퇴 입장을 공식화했다. [사진=연합/EPA]


아주경제 문은주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파리 기후변화협정(파리 협정) 탈퇴를 공식화하면서 국제사회가 충격에 빠졌다. 미국을 제외한 새로운 기후변화 대책을 마련해야 한다는 입장과 기존 협정을 유지해야 한다는 입장이 엇갈리면서 혼란이 가중될 전망이다.  

트럼프 대통령은 1일(현지시간) 오후 백악관 로즈가든에서 기자회견을 통해 "파리협정은 미국에 불이익을 가져다준다"며 "미국은 오늘부터 파리협정 이행을 전면 중단할 것"이라고 밝혔다. 이후 주요 국가 정상들과 잇따라 전화회담을 갖고 파리협정 재협상을 촉구하기도 했다. 

그러나 영국, 프랑스, 독일 등 대다수 국가들은 미국의 결정을 비난하면서 재협상은 없을 것이라는 입장을 고수하고 있어 한동안 진통이 예상된다. ​에마뉘엘 마크롱 프랑스 대통령은 "대화는 꾸준히 하겠지만 기후 정책에 대해서는 미국과 같이 할 수 없다"며 재협상 가능성을 일축했다. 

미국 내에서도 혼란이 커지고 있다. 미 석탄 업계와 '미국 우선주의'를 찬성하는 일부 지지자들은 탈퇴를 반기고 있지만 일부 기업가들은 반대하고 있는 탓이다.

미국 최대 원유 회사인 엑손모빌 최고경영자(CEO) 출신인 렉스 틸러슨 국무장관의 입장도 난감한 상태다. 엑손모빌 CEO 시절 영국·네덜란드 합작 기업 로열 더치 셀과 영국 BP, 프랑스 토탈 등 글로벌 석유기업들과 함께 파리 협정이 효력을 발휘하는 2020년 이후의 온난화 대책을 추진해왔기 때문이다.

지구 온난화 대책의 일환인 파리 협정은 지난 2015년 12월 전 세계 195개국이 프랑스 파리에서 2020년 이후의 지구 온난화 문제를 해결하기 위해 합의문을 마련한 뒤 각국의 국내 비준 절차를 통해 공식 발효됐다. 세계 두 번째 온실가스 배출국인 미국이 파리협정에서 탈퇴하면 세계 전체의 지구 온난화 대책에 상당한 영향을 줄 것으로 예상된다. 

파리협정의 재협상 여부에 관심이 모아지는 가운데 이번 사태를 계기로 그간 미국이 주도해왔던 기후 변화 대책의 주체가 중국과 유럽연합(EU)으로 개편될 수 있다는 전망도 나오고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