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창원시, 진해 옛 육대부지에 "창원형 실리콘 밸리" 조성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5 15:41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주요배치도[사진=창원시]


아주경제 박신혜 기자 =경남 창원시 진해구 옛 육대부지에 수도권의 판교나 미국의 실리콘벨리처럼 첨단산업단지에서 저렴한 비용으로 마음대로 연구할 수있는 '창원형 실리콘벨리'가 조성될 전망이다.

안상수 창원시장은 15일 오전 확대간부회의에서 "옛 육대부지가 국토교통부 산하 중앙도시계획위원회로부터 '그린벨트 해제승인'을 받음에 따라 연구자유지역을 조성해 향후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할 '창원형 실리콘벨리'로 탈바꿈시키겠다"고 밝혔다.

이에 따라 창원시는 군사소비도시인 진해지역을 첨단소재분야 연구단지 조성으로 먹거리를 창출하는 '연구개발 및 창업중심 도시'로 체질을 개선해 시대 변화에 대응하고, 4차 산업혁명을 선도하는 도시를 만들기 위한 첫 단추를 끼우는 행정절차를 밟게 됐다.

먼저 시는 적극적인 노력과 행정지원으로 도시개발사업구역 지정 및 실시계획인가를 마무리하고, 2018년 국도2호선 진입도로와 부지조성공사를 본격 착수할 계획이다.

'연구자유지역 조성사업'은 도시개발사업을 통해 여좌지구 32만 5630㎡(9만8,503평) 부지에 제2재료연구소와 전문생산기술연구소, 주력산업 기술지원 특화센터∙기업부설연구소를 집적화하는 사업으로, 영세 스타트업기업이 입주할 수 있는 공공임대형 벤처∙창업기업 집적 시설과 민간 창업기업지원 관련 서비스기업이 입주하는 민간주도형 업무지원 시설을 조성해 연구개발투자, 시제품 제작, 마케팅까지 원스톱으로 지원을 받을 수 있는 TIPS(Tech Incubator Program for Startup∙팁스)타운도 함께 조성한다.

이에 발맞춰 창원시는 부지조성사업을 조속히 완료하기 위해 도시개발사업구역 지정 및 실시계획 인가 등 도시개발사업 행정절차 이행에 속도를 내고, 동시에 제2재료연구소 내 안전소재연구동 건립 설계비 8억원과 TIPS타운 조성사업 조사설계비 10억원에 대한 국고예산 확보를 위해 관련부처에 지속적으로 건의하고, 지역 국회의원과도 협력해 나가기로 했다.

또한 이와는 별도로 지역주민을 위해 7200㎡(2178평)부지에 스포츠센터 등 체육시설을 조성하고, 부지면적의 25%를 차지하는 8만 2885㎡(2만5,072평)에 공원과 녹지를 조성해 시민에게 개방할 계획이다.

안상수 시장은 "첨단산업 육성과 연구개발 인프라 구축을 위해 역점적으로 추진할 '창원형 실리콘벨리'인 연구자유지역 조성사업이 완료되면, 연구기관, 기업부설연구소 및 벤처기업 등 상주인력 2700명의 유입이 예상되며, 연구 관련 세미나, 워크숍, 연구협의 등에 따른 1일 유동인구가 5000명 이상이 될 것으로 기대된다"면서 "진해 육대부지 연구자유지욕 입주 연구기관들에 대한 제반 행정지원과 함게 각 분야 연구인력이 우리지역에 안정적으로 정착할 수 있도록 아낌없이 지원해 수도권 못지않은 훌륭한 연구개발 환경을 제공하겠다"고 재차 강조했다.

아울러 "현재 진해구는 해군작전사령부 및 관공서 이전 등으로 원도심 공동화를 겪고 있으나 연구자유지역 조성이 완료되면, 진해구 서부지역에 활기를 불어넣을 것이다"라고 전망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