美백악관 한반도 담당자들 오늘 방한…한미정상회담 조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15 05: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NSC 포틴저 선임보좌관·후커 한반도 보좌관 등 이틀 체류
대북정책·사드 등 현안 첫 조율…北도발 대응도 협의 대상

(서울=연합뉴스) 이상현 기자 = 미국 백악관의 한반도 담당자들이 15일 한국을 방문, 문재인 정부의 첫 한미 정상회담 개최와 관련된 사안을 조율한다.

매튜 포틴저 백악관 국가안전보장회의(NSC) 아시아 담당 선임보좌관과 앨리슨 후커 NSC 한반도 보좌관 등은 이날부터 1박2일 일정으로 방한, 청와대 및 외교부 당국자들과 만난다.

앞서 청와대 핵심관계자는 지난 14일 "문 대통령과 도널드 트럼프 대통령이 지난주 전화 통화할 때 언급이 있었던 대로 미국에서 오는 두 분을 만날 예정"이라며 "어떤 방법으로 만날지 논의하고 있다"고 밝혔다.

포틴저 보좌관 등은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이 지난 10일 문재인 대통령과 첫 통화를 하면서 한국에 파견하겠다고 밝힌 '고위 자문단'이다. 이들은 14∼15일 베이징(北京)에서 열린 '일대일로'(一帶一路:육상·해상 실크로드) 국제협력 정상 포럼 참석에 이어 한국을 찾는다.

이들의 방한을 계기로 문 대통령 취임 이후 한미 정부 당국자 사이에 대북 정책 등 현안을 놓고 첫 의견 조율이 이뤄지게 됐다.

양국은 이번 포틴저 보좌관 방문 기간 한미 정상회담 개최 시기 등을 논의할 전망이다. 또 대북 정책과 사드(고고도 미사일 방어체계) 등 정상회담에서 의제에 오를 현안에 대해 우선적으로 의견을 교환할 것으로 보인다.

한미 정상이 지난 10일 첫 통화에서 정상회담 조기 개최에 뜻을 모은 가운데 외교가는 문 대통령이 6월 중 미국을 방문, 트럼프 대통령과 첫 정상회담을 진행할 가능성에 무게를 두고 있다.

다만 정부의 외교·안보 라인 인선과 대북 정책 및 사드 관련 입장 정리 등에 예상보다 많은 시간이 소요될 경우 7월 7∼8일(이하 현지시간) 독일 함부르크에서 열리는 주요 20개국(G20) 정상회의 계기에 첫 정상회담을 하거나 그 이후로 넘어갈 가능성도 있다.

이와 함께 양국은 14일 오전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 도발 대응을 위한 공조 방안도 논의할 것으로 예상된다.

이미 전날 김관진 청와대 국가안보실장은 허버트 맥매스터 미국 국가안보보좌관과, 한국 측 북핵 6자회담 수석대표인 김홍균 한반도평화교섭본부장은 미국 측 수석대표인 조셉 윤 국무부 대북정책 특별대표와 각각 긴급 전화통화를 하고, 북한의 탄도미사일 발사를 규탄하고 긴밀한 대응 공조도 펼치기로 했다.

한편, 문재인 정부의 외교안보 라인이 아직 구축되지 않은 만큼 누가 포틴저 보좌관 일행을 만나는지도 관심사다. 조만간 이뤄질 외교안보 인선과 직결된 사안일 수 있기 때문이다.

일단 정의용 전 주 제네바대사를 단장으로 하는 외교안보 태스크포스(TF)가 미국 대표단을 만날 것으로 알려졌다. 대표단이 외교부 당국자들과 만날 경우 차관보급 이상 인사가 나설 전망이다.

언론인 출신인 포틴저 보좌관은 2001년부터 2005년까지 월스트리트저널(WSJ) 중국 특파원으로 활동한 뒤 2005년 해병대에 입대, 5년간 이라크, 아프가니스탄 등에서 복무했다.

미국 국무부 동아태 담당 차관보 등의 인선이 아직 이뤄지지 않은 상황에 포틴저 보좌관은 트럼프 행정부의 대(對) 한반도 및 중국 정책 결정 과정에서 중요한 역할을 담당하고 있다.

이들이 방한 일정을 마친 뒤 이달 하순께 홍석현 전 중앙일보 회장이 이끄는 대미 특사단이 미국을 방문해 정상회담을 위한 후속 조율을 진행할 전망이다.

hapyry@yna.co.kr

(끝)

[연합뉴스]

<저작권자(c) 연합뉴스, 무단 전재-재배포 금지>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