사전투표율 사상최고치...선관위 "전체 투표율 80% 돌파 전망"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5-04 20:37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전투표가 시작된 4일 오후 서울 종로1,2,3,4가동 사전투표소가 마련된 종로구청에서 유권자들이 투표를 하기 위해 줄을 서고 있다.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박선미 기자 = 중앙선거관리위원회가 19대 대통령선거 전체 투표율이 80%를 상회할 것으로 내다봤다. 

중앙선관위에 따르면 사전투표 첫날인 4일 사전투표율은 이날 오후 6시 현재 11.7%로 집계됐다.

이는 지난해 4월 치러진 20대 국회의원 총선 때 첫날 투표율 5.5%, 2014년 6회 지방선거 때 4.8%를 배 이상 상회하는 수치다.

선관위는 이런 흐름이라면 5일까지 이틀간 실시되는 사전투표 투표율이 20% 초반대에 달할 것으로 관측했다. 

사전투표 열기가 높은 것은 역대 대선 투표율이 총선과 지방선거 때보다 높았다는 특성이 일차적으로 반영됐다는 분석이다.

여기에 적극적 투표층이 증가했고 사전투표제가 2013년 첫 도입된 이후 제도적으로 정착되고 인식이 확산한 것도 요인이다.

5월 9일 투표는 지정된 투표소에 가야 하지만 사전투표는 어느 투표소에 가도 할 수 있는 전 세계에서 유일하게 시행되는 제도다. 

5월 1일 노동절, 3일 부처님오신날, 5일 어린이날 등 긴 황금 연휴가 사전투표율을 높이는 원인이 됐다는 분석도 있다.

선관위 관계자는 "사전투표율이 올라가면서 전체 대선 투표율도 상승할 것으로 보인다"며 "지금 같은 흐름이 이어진다면 최종 투표율이 80%를 넘을 것으로 전망한다"고 말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