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출시 두달’ G6, 국내 점유율 3.5%…2분기도 어렵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30 20:06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LG전자에서 스마트폰 사업을 담당하는 MC사업본부가 8분기 연속 적자를 기록했다. 경영 효율화와 전략 스마트폰 'LG G6' 출시로 올해 1분기 반전을 노렸지만, 영업손실 2억원을 기록, 흑자 전환에 실패했다[사진=LG전자 제공 ]


아주경제 박선미 기자 = 출시한 지 두 달도 안된 LG G6의 기세가 완전히 꺾였다. 삼성전자의 갤럭시S8 시리즈에 밀려 판매부진이 이어지는 데다 중고 거래가격 마저 반 토막 났다. LG전자 스마트폰 사업을 이끄는 MC사업본부는 2분기에도 흑자전환이 힘들 전망이다.

30일 시장조사기관 아틀라스 리서치에 따르면 마지막 주 국내 스마트폰 시장에서 G6(LG유플러스 개통)는 점유율 3.5%로 전주 대비 0.9%포인트 빠졌다. 이로써 G6 순위는 7위까지 밀렸다.

반면 이통3사 갤럭시S8시리즈의 점유율은 33.1%로 1~6위를 줄줄이 꿰찼다. 다만 4위에는 삼성전자가 작년 11월 출시한 중저가 스마트폰 갤럭시온7(5.5%·LG유플러스 개통)이 올랐다. 아틀라스 리서치는 매주 이렇게 이동통신사와 단말기를 매치해 1위~10위까지 판매 순위를 발표한다.

G6는 출시 당시인 3월 둘째 주만 해도 판매 1위였다. 그러나 이후 작년 모델인 아이폰7과 갤럭시S7 시리즈에 밀려 순위도 떨어졌고, 갤럭시S8 출시 후 결국 7위까지 전락한 것이다.

G6는 중고거래가격까지 수직낙하하고 있다. G6의 출고가는 89만9800원이지만, 이날 현재 중고나라 등 사이트에서 40만 원대에 판매되고 있다.

중고가는 브랜드 파워를 보여준다. 실제 갤럭시S7엣지 모델의 경우 출시한지 1년도 넘었지만, 40만원 후반 대에 판매돼 G6와 비슷한 거래가를 형성하고 있다.

상황이 이렇자 MC사업본부 실적 전망도 어둡다. 1분기 LG전자 전체 스마트폰 판매량은 1480만대다. 지난해 1분기 대비 10%, 지난해 4분기 대비 5% 증가한 수치다. 이에 따라 올해 1분기 MC사업본부는 영업 손실 2억원을 기록, 적자폭을 대거 줄였지만 결국 8분기 연속 적자 행진이라는 오명을 남겼다.

2분기에도 흑자전환은 힘들 것이라는 관측이 나온다. 북미와 유럽 시장에 이어 다음 달까지 아시아, 중남미, 중동, 아프리카 시장에서도 차례로 G6를 출시한다는 게 LG전자의 계획이지만, 갤럭시S8 시리즈에 밀릴 가능성이 크다.

LG전자 내부에서도 비슷한 전망이 나온다. 윤부현 전무는 1분기 실적발표 후 이어진 콘퍼런스 콜에서 "2분기는 G6 글로벌 출시로 마케팅 비용을 집중투입해야 한다"면서 "이런 측면에서 보면 2분기 손익개선은 다소 제한적일 것"이라고 말했다. 2분기 역시 턴어라운드가 어렵다는 것을 에둘러 말한 것이다.

LG전자 관계자는 "G6 글로벌 출시를 5월 안에 마무리하고, 맞춤형 프로모션을 진행할 계획"이라며 "X파워2 등 실속형 제품도 추가 출시해 점유율을 높일 계획이다"라고 밝혔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