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내일 날씨]미세먼지 "보통" 맑고 깨끗한 하늘... 건조 주의보 확대"일교차 주의", 내일 강원영서 오후 한때 소나기[아주동영상]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27 14:08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 오늘 (목) 전국이 대체로 맑음.

  • - 내일 (금) 전국이 대체로 맑음, 강원영서북부 오후 한때 소나기 곳.


[영상=기상청제공]

[오늘내일날씨] 맑고 포근한 봄 날씨, 일교차 주의! 미세먼지 "보통"[사진=기상청]

[오늘내일날씨기온] 오후 중부 구름많음, 내일 오전 대체로 맑고 춘천,강릉 구름많음[사진=네이버 날씨]

[오늘 미세먼지] 전국 미세먼지 농도 "보통"[사진=네이버 날씨]

아주경제 김효곤 기자 =
- 오늘 (목)
전국이 대체로 맑음.

- 내일 (금) 전국이 대체로 맑음, 강원영서북부 오후 한때 소나기 곳.

딱 이맘때 봄 날씨다운 포근한 기온을 보이고 있습니다. 오늘 서울이 7.9도로 출발했지만 한낮에는 20도까지 오르겠는데요. 그만큼 일교차 염두에 옷차림 신경 쓰셔야겠습니다. 오늘은 공기질도 깨끗해 미세먼지 농도 전국 대부분 지역에서 ‘보통’ 단계를 보이겠습니다.
관련기사

맑고 포근한 날은 좋지만 대기는 무척 건조합니다. 현재, 서울을 포함한 중부지방 대부분과 일부 경북내륙에 건조특보가 발효 중입니다. 작은 불씨에도 각별히 주의하셔야겠습니다.

오늘은 중국 북부지방에서 확장하는 고기압의 영향으로 전국에 대체로 맑은 하늘 예상되는데요. 보시다시피 등압선이 조밀해지면서 오후부터는 서쪽지방을 중심으로 바람이 강하게 불겠습니다.

서울 20도, 청주와 대전 21도로 어제와 비슷하겠습니다.

남부지방도 광주 21도, 부산 20도로 포근하겠습니다.

내일은 기온이 더 오르겠는데요. 서울의 아침기온 9도로 오늘보다 높게 출발하고, 낮 동안 서울 22도, 대구는 25도까지 오르겠습니다.

서해안과 남해안은 모레까지 바닷물의 높이가 높은 천문조 기간인 만큼 안전사고에 유의하셔야겠습니다.

대체로 맑은 날이 많겠는데요. 다음 주 목요일에는 전국에 비소식이 있습니다.

날씨였습니다.

[영상=기상청제공]

[날씨 포인트] - 맑은 날씨 지속,- 바람과 기압경도력[사진=기상청]


[날씨뉴스터치 Q]

- 맑은 날씨 지속
- 바람과 기압경도력

안녕하세요. 4월 26일 날씨터치Q 우진규입니다.
금일 오전까지 남부지방을 적셨던 비는 모두 그치고, 일중 우리나라는 맑은 날씨를 보이고 있습니다. 내일까지도 이러한 맑은 날씨는 이어질 전망인데요.
점차 바람도 강해질 전망입니다.
오늘 날씨터치Q는 바람과 기압경도력에 대해 알아보겠습니다.

우리나라 북서쪽으로부터 차가운 고기압이 접근해오면서 우리나라에 영향을 점차 줄 것으로 예상되는데요. 고기압은 점차 중국 남부로 이동한 뒤, 제주도 남해상을 통과하면서 한반도에 영향을 주면서 이번 주말까지 전국 대부분 지방은 맑은 날씨를 보일 것으로 예상됩니다.

하지만, 고기압이 접근한다고 다 좋은 것은 아닙니다.
앞으로 서고동저형, 또는 남고북저형의 기압배치가 이루어지면서 기압경도력이 강해지면서 이 영역에 위치한 우리나라 주변으로는 바람이 다소 강하게 불 것으로 예상이 되는데요, 이러한 상황은 이번 주말까지 이어질 전망입니다.

자 그럼 기압경도력이 강해지면 왜 바람이 강하게 부는지 물을 예로 들어 말씀드리겠습니다.

밑으로 관이 연결된 큰 물탱크가 두 개 있다고 가정을 하구요
이 연결관이 위치한 높이에서 받는 힘을 우리는 수압, 물이 내리누르는 힘이라고 합니다. 대기 중에서는 기압, 공기가 내리 누르는 힘이라고 하죠
그런데 그림과 같이 두 물탱크의 물의 높이가 같은 경우는 수압이 서로 같기 때문에 밑의 연결관으로 물이 이동하지 않게 되죠. 기압도 이와 같이 서로 차이가 없을 때는 이동하는 공기가 없기 때문에 바람이 불지 않게 됩니다.

하지만, 두 번째 그림처럼 서로 물의 높이가 다르게 되면, 바닥에서 받는 수압의 강도가 차이가 나게 되
고, 이를 평형상태로 돌리기 위해 수압이 높은 쪽에서 낮은 쪽으로 물이 이동을 하게 됩니다. 공기도 마찬가지로 기압이 높은 곳에서 낮은 곳으로 이동을 하게 되는 데요, 이를 우리는 바람이라 하죠.

그런데 이 그림처럼 수압의 차가 크게 되면, 물이 이동하는 속도가 매우 빨라지게 되는데요, 공기로 치면 이동하는 속도, 즉 바람의 강도가 매우 강해지게 되죠. 이러한 두 고, 저기압간의 차가 크게 나타나는 것을 우리는 기압경도력이 강해진다고 표현을 하고, 이러한 상황에서는 바람이 강하게 불게 되는 것입니다. 즉, 기압경도력이 강해지면 바람이 강하게 불게 되는 이유이죠

오늘 준비한 날씨터치는 여기까지입니다.
감사합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