5·9 장미대선, D-30, ‘文·安 골든크로스’ 이번 주 판가름 난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09 16:35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문재인 더불어민주당 전 대표가 3일 저녁 서울 구로구 고척스카이돔에서 열린 수도권강원제주 순회경선결과와 4차례 경선 누적 득표율로 더불어민주당 대선후보로 선출된 뒤 운동장을 돌며 당원들에게 손을 흔들고 있다. [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5·9 장미 대선’이 이번 주 최대 분수령을 맞는다. 9일을 기점으로 한 달(30일) 카운트다운에 돌입한 장미 대선은 5자 구도 속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간 양자 구도로 급속히 재편됐다. 형식상으로는 다자 구도, 내용상으로는 양자 구도인 셈이다.

특히 구도 재편 이후 대선판을 뒤흔드는 네거티브 공세에 따라 양자의 골든크로스(지지율 역전 현상) 여부가 결정될 것으로 보인다. 또한 홍준표 자유한국당·유승민 바른정당 후보의 단일화, 김종인발(發) 정계개편 등 정파별 합종연횡, 외교·안보 이슈에 따라 구도가 출렁일 것으로 예상된다. <관련 기사 4·5·6면>

각 후보 측에 따르면 장미 대선 핵심 변수는 중도·보수층의 표심 이동이다. ‘안철수 대망론’이 급부상한 이후 중도·보수층의 표 결집 여부가 대선 판을 뒤흔들고 있어서다. 앞서 이들의 표심은 반기문 전 유엔 사무총장, 황교안 대통령 권한대행 국무총리, 안희정 충남도지사를 거쳐 안 후보에게 안착했다. 일종의 '부유(浮遊)'층인 셈이다.
 

대선 정국에 휩싸인 20대 국회. ‘5·9 장미 대선’이 이번 주 최대 분수령을 맞는다. 9일을 기점으로 한 달(30일) 카운트다운에 돌입한 장미 대선은 5자 구도 속 문재인 더불어민주당·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후보 간 양자 구도로 급속히 재편됐다. 형식상으로는 다자 구도, 내용상으로는 양자 구도인 셈이다. [아주경제 최신형 기자]


지지율에 경고등이 켜진 문 후보가 서울 여의도 당사에서 “(집권 후) 매년 10조원 투자를 통해 ‘달동네’ 등 총 500여개의 구도심과 노후 주거지를 살려내겠다”며 ‘도시재생 뉴딜 사업’ 등 정책행보에 나선 까닭도 이와 무관치 않다.

그러면서도 안 후보에 대한 검증 공세를 이어갔다. 문 후보 측은 이날 또다시 국민의당 ‘차떼기 경선 선거인단 동원’ 의혹에 폭력조직과 특정 종교단체의 연루설을 제기하며 “본격적인 검증은 이제 시작일 뿐”이라고 날을 세웠다.

안 후보는 같은 날 광주 국립 5·18 민주묘지를 참배했다. 그는 이 자리에서 광주 5·18 민주화운동과 관련해 “발포 명령자를 반드시 찾겠다”고 말했다. 안 후보는 ‘오픈 캐비닛(공개 예비 내각)' 구성 의지를 밝혔고, 국민의당은 문 후보에게 맞짱 토론을 거듭 제안했다.

‘꼼수 사퇴’ 논란에 휩싸인 홍 후보와 유 후보의 연대도 변수다. 안 후보의 자강론이 힘을 받는 상황에서 이들이 단일화에 실패한다면, 보수 궤멸 상태에 빠질 가능성도 배제할 수 없다.

이들의 단일화 여부는 ‘유효투표 총수의 15% 이상 득표 시 선거비용 전액 보전’, ‘10∼15% 득표 시 절반 보전’ 규정에 적잖은 영향을 받을 전망이다.

외교·안보 이슈도 변수다. 중도·보수층의 표심이 대선판을 흔드는 만큼, 북핵이나 사드(THAAD·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등이 판세에 영향을 미칠 것으로 보인다. 
 

안철수 국민의당 대선 경선후보가 2일 오후 서울 장충체육관에서 열린 19대 대통령선거후보자 선출 완전국민경선 서울·인천 권역 합동연설회에 참석해 지지자들에게 인사하고 있다.[사진=아주경제 남궁진웅 기자, timeid@ajunews.com]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