랴오닝 항모전단 2개월만에 또 실전훈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4-06 12:23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사진=웨이보 캡처]

[사진=웨이보 캡처]




아주경제 베이징특파원 조용성 기자 = 도널드 트럼프 미국 대통령과 시진핑(習近平) 중국 국가주석의 미·중 정상회담을 앞두고 중국 항공모함 랴오닝(遼寧)함 전단이 서해 일대에서 훈련을 벌이고 있는 사실이 공개됐다.

랴오닝함이 지난달 20일 출항해 서해와 보하이(渤海) 일대에서 수척의 구축함 등을 이끌고 연례 해상훈련을 실시 중이라고 환구시보가 중국 해군의 웨이보(微博·중국판 트위터) 발표를 인용해 6일 전했다. 랴오닝함 항모전단은 지난해 12월 출항해 서태평양, 남중국해 훈련을 마치고 지난 1월 모항인 칭다오(靑島)항으로 복귀한 바 있다. 복귀 후 2개월 만에 또다시 편대를 구성해 실전훈련에 나선 셈이다. 랴오닝함의 출항 시기는 미국 항공모함 칼빈슨함 전단이 최근 동해에서 훈련을 마치고 부산항에 들어왔다가 나간 때와 일치한다.

항모전단에는 여러 대의 젠(殲)-15 전투기와 함재 헬기 등도 포함돼 있다. 중국 해군은 랴오닝함 갑판에서 젠-15 함재기를 이륙시켜 전술과제 훈련 비행을 실시했으며 공중 급유, 공중 대항전, 전면 타격 등 임무과제를 수행했다. 헬기도 야간 착륙훈련을 통해 수색 구조, 경계 임무를 수행했다. 중국 해군은 이번 훈련이 연도별 계획에 따라 모든 요소를 동원해 진행하는 정례적 전단 훈련이라며 해상과 공중의 모든 요소를 연계해 기술 전술 훈련에서 작전 배치 훈련으로 심화하는 과정이라고 강조했다. 아울러 항모 전단의 체계화, 실전화를 염두에 두고 실전을 가상 배경으로 삼아 해상과 공중에서 전방위 작전 능력을 강화하는 한편 전단 정보통신망, 지휘협동 능력을 검증하는 것에 목적을 두고 있다고 덧붙였다.

한편, 랴오닝함 전단은 지난해 12월 20일부터 각 해협을 넘나들며 서해, 동중국해, 서태평양, 남중국해를 거쳐 훈련을 벌인 뒤 대만해협 중간선을 따라 북상해 지난 1월 13일 칭다오항에 귀항한 바 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아주NM&C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