중국 ‘사드 보복’ 심화…축구·골프·배구·육상 등 “스포츠도 당했다”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7-03-23 14:00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지난해 9월 서울에서 열린 한중전 당시 중국 응원단. 사진=연합뉴스 제공]

아주경제 서민교 기자 = 한반도 사드(THAAD, 고고도 미사일방어체계) 배치에 따른 중국 정부의 보복 조치가 스포츠 분야로 번지고 있다. 미국과 중국의 외교 관계를 정상화시킨 스포츠 외교의 대표적 사례로 꼽히는 1971년 ‘핑퐁 외교’는 옛말이 됐다.

중국의 노골적인 ‘사드 보복’이 중국 내 롯데 제품 불매운동과 유커의 한국 방문 제한, 한국 연예인의 중국 공연 취소 등 경제·관광·문화를 넘어 스포츠 분야로 확대될 조짐이다.

골프계에서는 이미 중국의 보복 조치로 의심되는 일이 벌어지고 있다. 중국은 한국프로골프협회(KPGA)와 중국골프협회(CGA)가 올해 공동 개최하기로 했던 KEB하나은행 인비테이셔널을 내년 시즌으로 연기하자고 통보했다. 예정대로라면 오는 6월15일 대회 개막을 3개월 앞두고 일방적으로 대회 개최 취소 통보를 한 것이다. KPGA는 후원사와 대회 장소를 모두 섭외한 상태에서 뒤통수를 맞은 격이다.

지난 19일부터 대구에서 열리고 있는 ‘2017 대구세계마스터즈 실내육상경기대회’도 직격탄을 맞았다. 총 75개국 4000여명이 참가한 이번 대회는 역대 최대 규모로 열리고 있지만, 대회 개막 이후 관중 유치에 실패하며 ‘그들만의 대회’로 전락했다.

그 원인으로 외국인 선수단 가운데 가장 큰 규모인 중국의 불참이 결정적이라는 분석이다. 당초 500여명이 참가하기로 한 중국 선수단이 사드 배치 확정 이후 불참한 탓에 중국 응원단도 자취를 감췄다. 대회 조직위원회도 발만 동동 구르고 있는 상황이다.

또 오는 4월 열릴 예정인 프로배구 한중 클럽 대항전에도 중국 팀이 출전하지 않기로 해 대회 자체가 무산될 위기에 놓여 잠정적 취소 상태다. 잇따른 중국 선수단의 불참은 각종 스포츠 행사에 악영향을 끼치고 있다.

당장 한국 선수단 및 응원단의 안전에도 비상이 걸렸다. 한국은 23일 중국 창사에서 열리는 2018 러시아 월드컵 최종예선 A조 6차전 중국과 원정경기에 나선다.

중국 현지에서 열리는 경기에서 자칫 ‘반한 감정’으로 위험한 상황이 벌어질 수도 있는 삼엄한 분위기다. 이에 따라 외교부는 경기 관람 중 발생할 수 있는 만일의 사태에 대비해 중국 측에 우리 국민 관람객의 신변안전을 위한 필요 조치를 요청한 상태다.

이에 앞서 대한축구협회는 중국 원정 경기에 전세기를 띄우는 방안을 추진했으나 중국 당국의 불허 방침으로 한국의 전세기 운항이 전명 봉쇄되는 등 중국의 사드 보복에 스포츠도 피해 사례가 계속 늘고 있는 실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