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최순실 게이트] 새누리 비주류, 지도부 사퇴 연판장 서명 착수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31 09:54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 거국내각 구성, 대통령 수사 협조 촉구

비선실세 의혹 관련 최순실씨의 검찰 소환일인 31일 오전 국회 의원회관에서 새누리당 비박계 의원들이 긴급회동을 하고 있다. [사진=연합뉴스]


아주경제 이수경 기자 = 새누리당의 비박(비박근혜)계 의원들은 31일 '최순실 게이트'와 관련해 당 지도부 사퇴를 촉구하고 나섰다. 의원들의 뜻을 모으기 위한 연판장 서명 작업에도 착수하기로 했다. 

또 거국내각 구성과 실체 규명을 위한 대통령의 적극적인 수사협조도 주문했다. 

이날 국회 의원회관에서 비박계 의원 40여 명은 회동을 갖고 이 같이 뜻을 모았다고 회의에 참석한 황영철 의원이 전했다. 

황 의원은 모임 직후 브리핑을 통해 "국민들은 현 지도부가 새누리당과 국민의 목소리를 담아낼 수 있는 지도부로 보기 어렵다고 생각하기 때문에, 현 지도부가 즉각 사퇴해야 된다"면서 "새로운 모습으로 당이 국정의 중심에서 주도권을 가지고 이끌어갈 수 있도록 전면적인 쇄신이 이뤄져야 한다는 의견들이 나왔다"고 밝혔다.

비박계의 수장 격인 김무성 전 대표는 회의에서 "국정이 흔들림없이 가야되지 않겠느냐"라며, "재창당 수준의 납득할만한 조치들이 당에서 있어야 되는데 현재 당 지도부의 인식이 매우 안일한 것 아닌가"라고 비판했다고 황 의원은 전했다.

다만 지도부 사퇴 이후, 비상대책위원회 구성 및 비대위원장 인선 등 구체적인 방법론에 대해서는 얘기하지 않았다고 그는 설명했다. 

또한 이들은 "무엇보다 중요한 것은 지금 최순실을 비롯한 비선실세들의 국정농단에 대해서 실체가 규명될 수 있는 모든 것을 강구해야 된다"면서 "대통령도 수사에 적극 협조하는 모습을 보여야 한다"고 주장했다.

아울러 "현 시점에서 국정을 안정시키는 방법은 거국내각을 구성하는 것"이라며 "조속하게 거국내각이 구성될 수 있도록 정치권이 합심해야 된다"는 의견에도 공감했다. 이는 전날 새누리당 긴급 최고위원회의에서도 결정한 사항이다. 야당에서 선(先) 진상규명을 내세우며 거국내각 논의를 우려하는 움직임이 있지만, 국정이 표류하는 모습은 국민의 불안감만 가중시킬 수 있다는 위기감이 바탕이 됐다. 

논의 과정에서 야당과 대립중인 '최순실 특검'과 관련해서도 "상설특검으로 가되, 야당이 요구하는 특검을 수용해서라도 해야 한다"는 의견과 "별도 특검을 해서라도 가자"는 의견 등이 고루 나왔다고 황 의원은 전했다. 그는 "논란이 있었는데 그만큼 좀더 전향적으로 (실체규명을 위한) 협상에 임하라는 취지였다고 이해해달라"고 설명했다. 

이날 모임에는 김 전 대표를 비롯해 나경원·정병국·심재철 의원 등 중진부터 초·재선 의원들까지 고루 모였다. 황 의원은 "전날 전화 등으로 동의의 뜻을 표한 분들까지 54명 가량이 공감했다"면서 "이러한 내용을 담아 의원들의 동의를 구하는 연판장을 돌릴 것"이라고 밝혔다. 

한편 비박계 의원들은 당 지도부에 의원총회 소집 요구도 전달하기로 했다. 이러한 내용들을 공개적으로 토론에 부쳐 의견들을 모아보자는 의미다. 

황 의원은 "이런 위중한 시기에 당 의원들이 모여서 정말 긴밀하게 논의해야 하는데도 불구하고 아직까지 의총도 잡혀져 있지 않다"면서 "오늘 반드시 원내지도부가 의총을 소집해 충분히 해법들을 논의할 수 있는 자리를 만들어야 한다"고 강조했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