새 먹거리 찾는 식품회사들…화장품·의료·교육까지 신사업 박차

기자정보, 기사등록일
입력 2016-10-19 07:39
    도구모음
  • 글자크기 설정

식품업체들이 새로운 먹거리 찾기에 분주하다. 오랜 경기 침체로 내수 부진이 장기화 되자, 식품업체들이 사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던 회사들은 종합식품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완전히 다른 업종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 사진은 홈플러스 제과매장에서 고객들이 쇼핑하고 있는 모습.[사진=홈플러스 제공]


아주경제 석유선 기자 = 식품업체들이 새로운 먹거리 찾기에 분주하다. 오랜 경기 침체로 내수 부진이 장기화 되자, 식품업체들이 사업 다각화를 꾀하고 있는 것이다.

특정 분야에서 두각을 보이던 회사들은 종합식품기업으로 변신을 꾀하고, 완전히 다른 업종 사업에 도전하고 있다고 19일 연합뉴스가 전했다.

오리온은 농협과 손잡고 농산물을 가공한 식품사업에 본격 진출한다. 합작법인 '케이푸드'는 경남 밀양시에 1만9835㎡ 규모 식품공장을 내년 하반기까지 완공할 계획이다. 이 공장에서는 쌀과 잡곡 등 국산 농산물을 가공한 프리미엄 식품을 생산할 예정이다.

웅진식품은 최근 815 콜라·사이다 등 탄산음료 시장에 뛰어들었다. 하늘보리, 초록매실, 아침햇살 등으로 알려진 웅진식품은 작년 가야 F&B 인수합병을 통해 815 브랜드를 확보했다. 이 회사는 초콜릿과 껌 등을 생산하며 제과시장 진입도 시도하고 있다.

우유 소비 부진 등으로 어려움을 겪어온 유가공 업체들도 사업 다각화에 분주하다.

매일유업은 유아용품업체 제로투세븐과 커피전문점 폴바셋 등 신사업을 통해 성장하고 있다. 최근에는 체험형 농장 상하농원을 선보이기도 했다. 남양유업은 커피와 외식 사업에 뛰어들었고, 서울우유도 디저트와 커피 부문을 강화하고 있다.

빙그레는 화장품 시장에 발을 들였다. CJ올리브영이 빙그레와 협업해 보디클렌저, 보디로션, 핸드크림, 립밤 등 화장품 4종을 출시할 예정이다. CJ올리브영이 빙그레 바나나맛우유 브랜드와 용기 디자인 등을 빌려와 자체브랜드(PB) 상품으로 내놓는 방식이다.

또한 빙그레는 최근 소프트아이스크림 팝업스토어(임시매장)인 '소프트랩'(SOFT LAB)을 롯데백화점 잠실점 식품관에 열었고, 이를 바탕으로 소프트아이스크림 원재료 제조·판매사업도 추진할 계획이다.

한국야쿠르트는 올해 들어 콜드브루 커피와 코티지치즈를 출시하며 상품을 다양화했다. 지난 2011년 의료기기 전문업체인 큐렉소를 인수한 한국야쿠르트는 최근 노인요양전문 보바스병원 입찰에도 참여하는 등 건강 관련 사업에 시동을 걸었다. 한국야쿠르트는 자회사 능률교육을 통해 교육사업도 벌이고 있다.

SPC그룹 삼립식품은 종합식품기업으로 도약할 예정이다. 제빵전문기업의 이미지를 탈피하고 SPC의 통일성을 추구하는 방향으로 이달 25일 임시주주총회에서 사명을 변경할 예정이다.

©'5개국어 글로벌 경제신문' 아주경제. 무단전재·재배포 금지

컴패션_PC
0개의 댓글
0 / 300

로그인 후 댓글작성이 가능합니다.
로그인 하시겠습니까?

닫기

댓글을 삭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이미 참여하셨습니다.

닫기

이미 신고 접수한 게시물입니다.

닫기
신고사유
0 / 100
닫기

신고접수가 완료되었습니다. 담당자가 확인후 신속히 처리하도록 하겠습니다.

닫기

차단해제 하시겠습니까?

닫기

사용자 차단 시 현재 사용자의 게시물을 보실 수 없습니다.

닫기
실시간 인기
기사 이미지 확대 보기
닫기